본문 바로가기
코인 크립토 web3

리플(XRP) 향후 전망

by Memepro 2023. 3. 14.
728x90

리플(XRP)코인은 초기 암호화폐 시장의 개척자

한국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는 코인이지만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와 2년 넘게 진행되고 있는 ‘미등록 증권 판매’ 소송에 그 여정이 순탄하지 않습니다. 리플 커뮤니티를 대변하는 미국 변호사 존 디튼(John E Deaton)이 “소송 판결이 2개월 더 걸릴 수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제레미 호건 변호사는 “리플과 SEC 소송에서 리플이 승소할 확률은 50%”라고 예측했습니다. 그는 “리플은 공동사업체의 대한 증거가 불충분하다”며 “리플은 발행자와 보유자 사이에 어떤 계약도 존재하지 않는다”며 리플 승소 근거를 제시했습니다.

 

특히 전문가들은  “리플이 SEC와의 미등록 증권 판매 소송에서 승소할 경우 XRP 가격이 2025년까지 3.81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으며, 패소할 경우 0.98달러로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는 SEC와의 문제를 해결 여부에 따라 차후 지속적인 상승세를 결정합니다.

 

 

리플(XPR) 코인 소개

2013년 출시된 리플(ripple)은 기존 결제 시스템을 보완하여 금융 기관들이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 간에 발생하는 거래를 보다 개방적인 인프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1세대 블록체인입니다.리플(XRP)은 전 세계 여러 은행들이 실시간으로 자금을 송금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 겸 암호화폐입니다. 리플코인(Ripple Coin)이라고도 합니다. 리플의 화폐 단위는 XRP입니다.

 

리플의 주요 목표는 은행 간 이체 시스템보다 빠르고 비용 효율적이며 안전하게 실시간으로 지불을 결제하기 위해 자산을 직접 이체하는 시스템으로 만들어졌습니다.

 

2013년 크리스 라슨(Chris Larsen)과 제드 맥케일럽(Jed McCaleb)이 C++ 언어로 공동 개발했습니다. 타원곡선 디지털서명 알고리즘(ECDSA)을 사용하며, 채굴이 없이 합의에 의해 운영됩니다.또한, 리플은 xCurrent(은행과 은행 송금 시스템), xRapid(지급 및 결제 시스템) 그리고 xVia (Paypal과 비슷한 결제 api 서비스)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존 RipplePay(리플페이)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보완하고 해결 대안으로 나온 것이 리플(XRP)입니다.

 

 

XRP 코인

XRP 코인은 리플 네트워크에서 서로 다른 통화 간의 송금을 지원하는 데 사용됩니다.

 

XRP 토큰은 현재 리플 네트워크를 포함한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에서 지불 이체의 대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Commonwealth Bank of Australia, Santander, Fidor Bank 및 일본 은행 컨소시엄을 포함한 은행은 모두이 결제 시스템을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비트코인과 달리 제공되는 코인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유지하기 위해 컴퓨팅 파워를 제공하는 참가자에 대한 보상으로 한도액으로 생성됩니다.

 

국제송금용 암호화폐 ‘리플’ 탄생배경

기존 블록체인과 개념이 다른 암호화폐는 2013년 처음 출시되었습니다. 바로 국제송금용 암호화폐 ‘리플(Ripple)’입니다. 은행에서 기존 SWIFT망을 이용해 국제송금을 하려면 상당히 불편하다. 상대방이 사용하는 은행과 계좌번호뿐 아니라 지점명과 영문 주소까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수수료도 비쌀 뿐 아니라 송금 시간도 오래 걸립니다. 리플은 이러한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즉 리플은 달러, 유로화 등 기존 화폐들끼리의 국제송금을 빠르고 싸게 하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리플은 다른 암호화폐와 마찬가지로 리플의 자체 화폐인 ‘XRP’ 코인으로 송금할 수 있지만 ‘IOU(I Owe You)’라는 차용증으로도 송금할 수 있습니다. IOU는 어음의 개념으로 보내는 사람이 해당하는 금액만큼을 지급하겠다는 일종의 약속입니다.

일례로 비트코인은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달러나 유로화는 은행에서 거래 네트워크를 관리하는데, 이렇게 서로 다른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자산들을 리플 네트워크 위로 올려 거래할 수 있도록 도입된 것이 ‘IOU’ 개념입니다.

 

리플 랩스

리플랩스(Ripple Labs)는 국제송금용 암호화폐인 리플(XRP)을 관리·운영하는 회사로 마찰이 없는 경험과 노하우로 블록체인의 힘을 통해 전 세계로 송금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금융기관은 리플랩스의 글로벌 네트워크에 참여함으로써 전 세계 어느 곳에서든지 고객의 송금요청을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처리하며 그 비용 또한 저렴합니다. 은행 및 지불 공급자는 리플랩스의 디지털 자산 XRP를 사용하여 비용을 더욱 절감하고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 뉴욕, 런던, 시드니, 인도, 싱가포르, 룩셈부르크에 지사를 두고있는 리플랩스는 전 세계 200여개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리플 작동원리

리플은 RTXP(리플 트랜잭션 프로토콜)를 이용하여 송금시스템을 구축하는데 ILP(Inter Ledger Protocol)과 XRP 레저(XRP Ledge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XRP 레저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주로 채택하는 시장에서 많이 쓰이는 작업증명(PoW, proof-of-work), 지분증명(PoS, proof-of-stake)과 같은 합의 알고리즘에 기반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이닝(채굴)이나 스테이킹 개념이 없으며 리플 프로토콜 합의 알고리즘(RPCA)이라는 자체적인 알고리즘을 통해 네트워크 합의에 도달합니다. 이러한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실제로 초당 1,500건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정도로 빠른 속도를 가지며 수수료가 저렴하고 마이닝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리플(XRP)는 프로토콜에 따라 총 1,000억 개가 일괄 생성되었으며, 더 이상 코인이 발행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에 따라 시간이 지나면서 XRP의 희소성이 증가하여 가격이 상승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XRP 레저 는 XRP 코인을 네이티브 자산으로 사용하는 리플의 오픈 소스 블록체인입니다. 이는 리플 회사에서 독립적으로 운영되지만 리플은 이를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다른 블록체인만큼 인기가 많지는 않지만 XRP 레저는 합의 레이어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XRP Ledger 합의 프로토콜을 사용하며, 이는 거래 완결성 시간과 거래 비용을 줄이기 위한 보다 중앙화되고 효율적인 솔루션입니다. XRP Ledger를 사용하면 비트코인이나 SWIFT와 같은 기존 시스템의 10분 블록 시간보다 훨씬 빠른 몇 초 만에 거래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리플X 는 지불 지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에 블록체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자체적인 디앱(DApp) 및 블록체인 솔루션을 처음부터 구축하는 대신, 회사는 리플X 및 XRP 레저의 전문 지식과 제품을 활용하여 주류 호환성과 매력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른 결제 시스템 간에 호환성을 제공하는 결제 회사인 Interledger와 결제 주소를 단순화하는 솔루션인 PayString의 두 가지 프로토콜이 리플X에서 출시되었습니다.

 

리플, 다른 가상화폐/암호화폐와의 차이점

기존 블록체인과 큰 차이점은 리플에서는 빠른 거래 검증을 위해 누구나 검증자로 참여 가능한 분산화된 구조가 아니라 사전 검증된 소수의 주체들만 검증자로 허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탈중앙 분산화의 이념에는 맞지 않는 암호화폐입니다.

다른 암호화폐들과 또 다른 차이점은 리플은 주식회사 형태로 운영되는 영리기업이라는 점입니다. 비트코인, 라이트코인, 비트코인 캐시 등의 비트코인 기반 암호화폐들은 모두 오픈소스로 운영되며 영리기업이 아닙니다.

반면 리플은 미국의 주식회사이며, 영리를 목표로 운영된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리플은 9300만달러의 투자를 유치할 수 있었습니다. 투자자 중에는 ‘구글벤처스’와 최초의 인터넷 브라우저인 ‘넷스케이프’ 창시자가 세운 미국 최대 벤처투자사인 ‘앤드리스호로위츠’도 있었습니다.

 

 

리플 VS 비트코인(차이)

리플은 비트코인과 유사하지만 다른 점이 많이 있습니다.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포크가 아니기에 코드를 사용하지 않으나 프로젝트 설계는 비트코인의 여러 측면을 활용했습니다. XRP 원장을 통해 사용자는 공개 및 개인키 암호화를 사용하여 암호화폐를 주고받을 수 있으며 주소 간 전송 시 디지털 서명이 필요하다는 점은 비트코인과 유사합니다.하지만 XRP 원장은 비트코인과 달리 채굴을 사용하지 않고 원장을 보호하고 트랜잭션 검증을 위한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트코인은 탈중앙화되어 작업 증명의 방식으로 

중앙 개입자가 없는 개인 대 개인 거래를 지향하는 시스템이나 리플은 작업 증명에 의존적이지 않으며 리플이 관리되고 운용되는 네트워크에서 공용 원장을 이용하여 블록체인을 생성하고 이를 통한 작업 증명을 하게 됩니다. 즉 중앙화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비트코인은 채굴이 가능하지만, 리플은 아닙니다

한동안 가상화폐 가치가 급등하면서 비트코인 채굴방법 그리고 그와 관련된 하드웨어인 그래픽카드(GPU) 가격이 폭등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는 비트코인이 가치는 화폐가치에 대한 초인플레이션을 야기했고 현재까지도 비트코인의 가치와 전망은 불투명한 시점입니다. 리플 코인은 이와 반대로 한정적인 코인의 개수와 채굴이 불가능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에 다른 가상화폐에 비하여 인플레이션에서 자유로운 편입니다.

 

▶ 거래 수수료

비트코인은 아직까지도 거래 수수료에 대해 명확한 기준이 없으며 채굴자 그리고 거래소에 의해서 수수료가 정해지게 됩니다 하지만 리플은 약 1% 정도의 수수료로 비트코인에 비하여 매우 저렴한 수수료를 가지고 있습니다.

 

▶ 다른 방식의 알고리즘을 사용함

리플코인은 ECDSA의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작업 증명을 하며 비트코인은 SHA-256 방식의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이는 리플의 알고리즘이 비트코인보다 우수하며, 보안성 그리고 처리 속도 또한 매우 우수하여 작업 증명에 필요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비트코인에서 약 1시간 걸리던 거래시간에 비해 리플은 약 5-10초 내로 처리가 가능함으로써 결제 시간(거래 확인 시간)을 대폭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대비 분석  리플  비트코인
알고리즘 ECDSA SHA-256
거래 확인 시간 약70분 약5-10초
채굴 불가능 가능
탈중앙화 중앙화(P2P) 탈중앙화

 

리플 코인, 결제외에 다른 용도는?

본문에서 소개했던 것처럼 XRP는 실용성이 충만하고, 실제 사용 사례가 많습니다. XRP의 결제 처리 능력 외에 다른 주요 사용 용도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빠르고 저렴한 송금

국제 송금 분야는 XRP의 주요 활용 사례입니다. 사실상 XRP와 같은 수준의 프로젝트가 없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이 분야에서 리플은 독보적입니다. 스텔라 같은 비슷한 프로젝트도 있지만, 리플 네트워크만큼의 열풍을 일으키지는 못했습니다.

게다가 리플은 네트워크가 초당 최대 1500개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확장성 면에서 압도적입니다. XRP는 여전히 상대적으로 중앙 집중화되어 있다는 점을 지적받기도 하지만, 이것은 마케팅 및 파트너 인수 측면에서 볼 때는 오히려 유리하게 작용하기도 합니다.

 

투자

모든 암호화폐와 마찬가지로 XRP 코인은 투자자들의 투기를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지난 몇 년간 이 코인의 성장세를 감안할 때, XRP는 유동성이 높은 관계로 최고의 암호화폐 거래소 대부분에서 거래가 가능합니다.

XRP 가격 차트를 통한 수익률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이 코인은 특히 장단기 포지션을 모두 차지하는 것을 좋아하는 트레이더들에게 안성맞춤입니다. 올해 4월에는 단 몇 주 사이에 가격이 43% 상승하기도 했고, 2021년 중반에는 165% 리플 급등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수익은 다른 자산에서는 쉽게 기대하기 어려운 편입니다.

 

리플의 문제점: SEC와 미등록 증권 판매 소송

앞서 소개했듯이, SEC와 리플랩스 간에 법적 다툼은 리플 향후 발전의 주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결과에 따라서 최악의 경우, 리플은 상당한 양의 벌금을 지불해야 할 것이고, 이것은 투자자들의 거금 투자를 망설이게 합니다. 또한 벌금 지불 이후에도 여러모로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물론 앞서 밝혔듯이, 현재 법정 다툼은 리플에게 유리하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리플의 CEO인 브래드 갈링하우스(Brad Garlinghouse)에 따르면 소송은 2023년 상반기 말 또는 늦어도 연말에는 끝이 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리플과 SEC 소송의 화두는 하위 테스트(Howey Test)입니다. 증권으로 분류하기 위한 기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리플랩스는 과거에 13억 달러 규모의 XRP를 투자자에게 판매했으며 이러한 행위는 하위 테스트를 만족하기 때문에 증권이라는 것이 SEC 측의 주장입니다.

 

하지만 SEC 측은 여전히 XRP가 보안 토큰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만큼, 아직 긍정적인 결론을 내리기는 조금 이른 감이 있습니다. 또한 미국에서 2023년 가장 주목해야 할 이벤트를 리플과 증권거래위원회(SEC) 간의 소송이라고 짚었다. 업계가 이번 소송전에 주목하는 이유는 앞으로 주요 코인의 증권성 성격을 판단할 가늠자가 될 것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해당 소송 결과가 전세계 가상자산(암호화폐) 시장 규제의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리플, 향후 전망은 ?

최신 뉴스에 따르면 존 디튼 리플 커뮤니티 대변하는 변호사 공식 채널을 통해 “리플과 미국 SEC 소송 판결이 2개월 더 걸릴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아넬리사 토레스 판사가 언제든지 판결을 내릴 수 있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그는 주장했습니다. 이에 리플 법률 고문 스튜어트 알데로티도 판결이 곧 나올 수 있다고 밝혔으며, 빠르면 3월 말 결정이 내려질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자본시장법상 증권은 현재 가상자산 거래소가 다를 수 없습니다. 법률 자문을 얻어 가상자산 증권성이 없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만 상장해왔다는게 거래소의 입장입니다.

 

이 상황에서 SEC와 리플랩스의 소송전 결과에 대한 전문가들의 예측은 다양합니다.

22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매체 유투데이에 따르면 크립토로(CryptoLaw) 설립자이자 리플(XRP)에 우호적인 미국 암호화폐 전문 변호사 존 디튼(John E Deaton)이 “리플랩스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XRP가 증권이 아니라고 공개적으로 선언하는 경우에 SEC에 1억~2억5천만 달러를 지불하고 합의할 수 있다”고 트윗했습니다.

 

다만 그는 “SEC는 암호화폐와의 전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동의하지 않을 것이다”고 봤습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의 생각과 달리 리플과 SEC는 절대로 합의하지 않을 것”이라며 “게리 겐슬러 SEC 위원장은 리플이 증권이 아니라는 것에 공개적으로 동의하거나 합의할 생각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제레미 호건 변호사는 “리플과 SEC 소송에서 리플이 승소할 확률은 50%”라고 예측했다.그는 “리플은 공동사업체의 대한 증거가 불충분하다”며 “리플은 발행자와 보유자 사이에 어떤 계약도 존재하지 않는다”며 리플 승소 근거를 제시했습니다.

특히 전문가들은  “리플이 SEC와의 미등록 증권 판매 소송에서 승소할 경우 XRP 가격이 2025년까지 3.81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으며, 패소할 경우 0.98달러로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리플 코인, 좋은 투자인가?

리플에 투자해야하는지 여부에 대한 대답은 대답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암호화폐 전문가들은 리플은 좋은 투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리플 네트워크는 현재 전 세계 결제 시스템보다 더 매력적인 대안을 제공하기 때문에 효용성 면에서 충분한 강점을 지닙니다. 특히 대부분의 선진국 은행들이 여전히 SWIFT 네트워크를 사용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XRP의 시장 개입 여지는 충분합니다.

 

무엇보다도, 리플넷을 이용한 국제 거래 평균 속도는 5초에 불과합니다. 한편 SWIFT 전송의 평균 속도는 30분이며, 상황에 따라 최대 24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따라서, 리플 네트워크의 유입은 오늘날 빠르게 움직이는 시장 경제 상황을 고려할 때 너무나도 당연한 것일 겁니다.

 

수수료 면에서도 리플이 훨씬 우수합니다. 리플에서 시행되는 각 거래의 가격은 0.00001 XRP에 불과합니다.

리플은 리플사가 직접 유통하고 관리하는 구조로 그 개수는 한정적이기에 인플레이션 상승이 아닌 실질적 가치 상승의 기회가 매우 높기에 앞으로의 시장에서 리플의 전망은 매우 높게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시중 은행들이 리플 통화를 수락하고 사용하게 된다면 약 2025년에는400달러 부근까지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듯 리플 호재가 매우 기대됩니다.

 

 

 

SEC vs 리플 전쟁, 리플 100만원 가능성??

XRP 코인 100만원 가능할까? 리플 대 미 증권거래위원회(SEC) 소송에서 XRP가 증권이 아니라는 판결은 리플의 매우 큰 승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XRP 가격은 한때 90% 상승세를 기록했으나 지난 7일간 1

phillipoh.tistory.com

 

플레어(Flare)란? FLR 코인

플레어(Flare)는 다른 체인과 인터넷의 무결성 높은 데이터에 대한 탈중앙화된 액세스를 제공하여 블록체인을 더욱 유용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EVM 기반 레이어 1입니다. 서로 다른 블록체

phillipoh.tistory.com

 

터치하면 패턴 바뀌는 'Adobe' 디지털 드레스

AI 인공지능이 생성하는 어도비의 '패스트' 드레스 실시간으로 무늬, 패턴이 바뀐다. 영화에서 보던 CG같은 미래를 그냥 실제로 구현해버림. 소프트웨어(SW) 개발사 어도비가 이번에는 버튼 하나

phillipoh.tistory.com

 

비트코인 ETF 블랙록(BlackRock)이 가진 것들

비트코인 ETF 승인으로 바쁜 블랙록의 영향력.. 그냥 블랙록이 가진 ETF에는 모든게 다 들어있다고 보면 된다는... 비트코인의 상장지수펀드 현물ETF를 블랙록이 곧 출시한다고 알려지고 있다. 이

phillipoh.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