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 크립토 web3/코인 토큰 개별정보

아비트럼(ARB) 코인이란?

by Memepro 2023. 9. 20.
728x90

이더리움 기반 레이어2 네트워크 아비트럼(Arbitrum, ARB 코인)이 자체 코인을 출시하며 레이어2 네트워크 간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아비트럼은 이더리움 기반 2중 용량 확장 솔루션이며 아비트럼은 이더리움 생태계의 보안을 희생하지 않고 초고속, 저비용 거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ARB 코인은 아비트럼 네트워크의 취약점 개선 및 탈중앙성을 향상시킬 목표로 발행됐습니다.

 

아비트럼(Arbitrum)이 연일 화제가 되며 막대한 에어드랍 물량과 국외 주요 중앙화 거래소 동시 상장 등으로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아비트럼은 스스로 주장하듯이 이더리움의 미래가 될 수 있을까?

 

 

아비트럼(Arbitrum)이란?

아비트럼은 오프체인 랩스(Offchain Labs)가 설계한 이더리움 레이어2(Layer 2) 확장 솔루션입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보안을 활용하면서 트랜잭션의 일부를 오프체인으로 처리하는 특징이 있습니다.아비트럼 개발자 홈페이지에서는 아비트럼을 “이더리움의 하는 모든 작업(웹3.0 앱 사용, 스마트 컨트랙트 배포 등)을 아비트럼을 통해 더 저렴하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아비트럼은 옵티미스틱 롤업을 활용하며 낙관적 롤업 방식을 기반으로 아비트럼은 이더리움 생태계의 보안을 희생하지 않고 초고속, 저비용 거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아비트럼은 최초의 진정한 2단계 확장성 솔루션으로 이더리움 가상머신(EVM) 호환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아비트럼의 출시는 이더리움 생태계의 중대한 사건으로 다이얼 인터넷에서 광대역으로 넘어가는 것에 비유됩니다.

 

2021년 8월 31일에 시작된 아비트럼은 200개 이상의 생태계 프로젝트를 유치했습니다. 아비트럼은 현재 바이트코드 수준에서 EVM과 호환되며 다음 업그레이드인 Arbitrum Nitro에서는 WASM과의 통합을 통해 개발자 경험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레이어 2란 레이어 1(비트코인,이더리움,솔라나 등) 위에서 돌아가는 솔루션인데, 이는 레이어 1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으며 아비트럼의 경우 이더리움의 느린 속도와 높은 가스비를 극복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아비트럼 작동원리

아비트럼은 이더리움의 레이어2 솔루션으로, 옵티미스틱 롤업을 사용합니다.우선 롤업은 여러 트랜잭션을 하나의 묶음으로 처리하는 방식인데, 이는 옵티미스틱과 영지식증명(ZK) 방식으로 구분됩니다.

 

그 중 옵티미스틱 롤업은 사기 증명(Fraud Proof) 방식으로, 이의가 제기되기 전까진 모든 서명이 유효하다고 봅니다. 대신 서명된 거래에 대한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기간을 따로 둡니다. 옵티미스틱 롤업의 대표적인 프로젝트로는 아비트럼과 옵티미즘이 있습니다.

 

유사한 프로젝트로는 폴리곤(Matic)이나 옵티미즘(OP)가 있으며 각각과는 다르게 아비트럼은 독립형 솔루션으로 설계되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현재 탈중앙화 거래소에서 폴리곤과 옵티미즘보다 큰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또한 폴리곤과 같은 zk롤업과는 달리 옵티미스틱 롤업은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에 호환되며 거래의 사기성 여부를 탐지하기 위해 7일 간 자산을 인출할 수 없도록 하는 과정을 가진 게 특징입니다.

 

 

아비트럼 VS 옵티미즘

앞서 언급한 듯이 아비트럼과 옵티미즘은 레이어2를 대표하는 기술적 프로젝트들입니다. 따라서 레이어가 앞으로 열어갈 이더리움에 대한 기대 역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아비트럼과 옵티미즘의 기술적 차이점에 대해 봅니다.

 

기술

둘은 각자의 프로젝트 이름을 딴 롤업 기술을 사용합니다. 두 기술 모두 트랜잭션을 함께 묶고 오프체인에서 확인하는 데 사용되지만 이를 수행하는 방법에는 몇 가지 기술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1) 롤업 아키텍처 : 둘은 다른 롤업 아키텍처를 사용하여 트랜잭션을 오프체인으로 묶고 확인합니다. 아비트럼은 이더리움 메인넷과 주기적으로 동기화되는 별도의 블록체인에서 거래가 처리되고 확인되는 사이드체인 아키텍처를 사용합니다. 옵티미즘은 트랜잭션이 이더리움 네트워크 위에서 실행되는 ‘시퀀서’ 레이어에서 확인되는 상태 실행 레이어 아키텍처를 사용합니다.

 

2) 트랜잭션 확인 : 아비트럼 롤업에서 거래 확인은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과 고도로 호환되도록 설계된 아비트럼 가상 머신(Arbitrum VM)이라는 맞춤형 가상 머신을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반면 옵티미즘은 OVM(Optimistic Virtual Machine)이라는 EVM의 맞춤형 구현을 사용하며, 이는 대규모 트랜잭션 배치를 처리하는 데 매우 효율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보안

강력한 보안 모델을 가지고 있지만 유효하지 않은 거래에 대한 잠재적인 분쟁을 처리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아비트럼은 ‘사기 증명’이라는 메커니즘을 사용해 사용자가 유효하지 않은 거래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도록 하는 반면, 옵티미즘은 ‘옵티미스틱 검증’이라는 메커니즘을 사용해 특정 기간 내에 제기되고 해결이 필요한 문제에 대응합니다.

 

728x90

 

아비트럼, ARB 토큰 에어드랍

3월 23일, 아비트럼 파운데이션의 새로운 토큰인 ARB의 에어드랍이 이뤄졌습니어. 에어드랍이란 무상으로 코인을 배분하여 지급하는 행위를 말하는데, 경쟁 솔루션인 옵티미즘의 OP 코인 에어드랍 때 지갑 당 평균 600만원에 달하는 대박 에어드랍을 받았기에 엄청난 기대를 받았습니다.

 

아비트럼은 에어드랍을 위해 암호화폐 분석 회사인 난센과 협업해 ARB 토큰을 받을 자격이 있는 사용자 선정을 위해 2월 사용자 활동을 스냅샷 했다고 밝혔습니다. 에어드랍의 기준은 트랜잭션을 얼마나 많이 발생했는지, 애플리케이션을 얼마나 사용했는지, 그리고 얼마나 오랫동안 사용했는지에 따라 정했습니다.

 

아비트럼 파운데이션에 따르면 ARB는 아비트럼의 DAO로서 네트워크를 지배하는 주요 결정에 투표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합니다. 이더리움의 경우 가스비를 지불하는데 이더리움(ETH)가 사용되지만 ARB 토큰은 아비트럼의 거버넌스에만 사용됩니다. 투표를 통해 핵심 코드등을 변경할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ARB 코인

 

ARB은 아비트럼 네트워크의 거버넌스 토큰입니다. 아비트럼 네트워크의 취약점 개선 및 탈중앙성을 향상시킬 목표로 발행됐습니다. ARB 코인 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1.아비트럼 DAO가 업그레이드 유무 결정

롤업 네트워크는 시퀀서 중앙화, 사기/유효성 증명 시스템의 도입 유무, 데이터 가용성 솔루션 종류 등 다양한 리스크가 존재하고 이에 더해 롤업 컨트랙트의 업그레이드 권한에 대한 리스크에도 주목을 해야합니다. 

 

롤업 컨트랙트란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스마트 컨트랙트로, 롤업 네트워크에 업그레이드가 필요할 때 롤업 컨트랙트도 업그레이드를 진행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스마트 컨트랙트의 업그레이드 유무를 탈중앙적으로 결정할 수 있어야 안전한 롤업 네트워크이며, 아비트럼은 앞으로 아비트럼 DAO가 업그레이드 유무를 결정할 수 있도록 ARB 토큰을 출시한 것입니다.

 

2. 커버넌스

아비트럼 네트워크의 거버넌스는 온체인 방식을 활용합니다. 즉, 아비트럼 DAO 구성원들은 토큰을 통해 특정 제안에 투표하며, 제안이 통과될 경우 21–37일의 완충 기간을 두고 곧 바로 온체인에서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굉장히 급한 업그레이드가 필요할 가능성도 있는데(취약점 패치), 이 경우를 위해 아비트럼 재단은 아비트럼 보안 카운슬(Arbitrum Security Council)을 구성하여 12명 중 9명이 멀티 시그로 동의할 때 즉시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게 함으로써 토큰을 통한 탈중앙화 방식과 멀티시그를 이용한 비교적 중앙화된 방식을 잘 절충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ARB 토크노믹스

아비트럼은 총 100억 개의 ARB 토큰을 발행키로 하고 그중 11.6%를 아비트럼 사용자에게, 1.1%를 아비트럼 생태계 내에서 운영되는 DAO에 배정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이번 에어드랍 대상 명단은 1.1% 분량에 대한 것입니다. 향후 ARB 보유자들 간의 투표를 통해 다오 트레저리(DAO Treasury)에 확보된 42.8%의 사용 방안을 결정할 예정입니다.

 

DAO 대상 에어드랍에 할당된 ARB 토큰의 갯수는 약 1억 1000만 개에 달합니다. 이중 트레져(TREASURE)와 지엠엑스(GMX) 프로젝트가 각각 800만 개씩으로 가장 많은 에어드랍이 예정됐습니다. 가장 작은 에어드랍의 경우 프로젝트 당 7만 5000개 가량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ARB 코인 분배는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 다오 트레저리: 42.78%
  • 팀과 어드바이저: 26.94%
  • 투자자: 17.53%
  • 아비트럼 생태계의 DAO: 1.13%
  • 커뮤니티 에어드랍: 11.62%

ARB 코인 밸류에이션

토큰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토큰의 유틸리티를 통해 성격을 파악하는 것이다. ARB 토큰의 유틸리티는 단 하나, ‘거버넌스’이다. 따라서 아무리 아비트럼 네트워크가 메인넷이라 할지라도, 이를 ETH, SOL 등과 같은 가스비로 사용되는 메인넷 토큰과 비교해서는 안됩니다.

 

이러한 기준에 맞추어서 본 글에서는 ARB 토큰의 밸류에이션을 타 프로토콜들의 거버넌스 토큰과 비교하여 산정해볼 것이며, 필자는 비교 대상을 Optimism, Uniswap, Aave, Compound, Lido로 선정하였습니다.

우선, 아비트럼의 경우 총 10B 개의 토큰이 초기 발행되며, 이 중 12.75%에 해당하는 1.275B 개를 순환 공급으로 계산했습니다.

 

 

MC/TVL 값을 기준으로 밸류에이션을 계산한 결과는 아비트럼 토큰의 적정 가치는 $0.26~$1.56 정도 였으며, 가장 유틸리티가 비슷한 OP 토큰의 MC/TVL, FDV/TVL과 비교해보았을 때 $1.04~$1.56 사이에 토큰 가격이 위치할 확률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아비트럼 ARB 토큰 거버넌스 논란

지난달 아비트럼 재단의 첫 거버넌스 제안(AIP-1)은 7억5000만개의 ARB를 특별 보조금 명목으로 재단에 할당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투표가 끝나기도 전에 아비트럼 재단은 5000만개의 ARB를 할당하고, 1000만개를 현금화하면서 논란이 커졌습니다.

 

같은 사실이 알려진 이후 아비트롬 DAO 커뮤니티에선 비난이 쇄도했습니다. 투표는 형식적인 절차일 뿐이라는 지적들도 쏟아졌습니다.

디파이언트 보도에 따르면 설상가상으로 7억5000만 ARB 토큰들 중 5000만개가 지난달 23일 암호화폐거래소 바이낸스로 보내졌습니다. ARB토큰이 거래를 시작한 첫날이었다. 아비트럼재단이 이들 토큰을 팔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재단은 “이 제안이 이미 내려진 결정에 대한 비준이며 DAO의 이익을 위해 토큰을 사용했다”고 항변했지만, 커뮤니티에서는 강한 반발이 나왔습니다.

 

아비트럼 재단 , 새로운 제안 제시

갈등이 커지자 재단은 지난 5일 두 가지 새로운 제안을 제시했습니다.  첫번째 AIP-1.1은 재단에 남은 7억개의 ARB를 4년에 걸쳐 잠금 해제되는 ‘스마트 컨트랙트로 제어되는 락업에 넣을 것’을 제안했습니다. 이 제안에 따르면 재단은 커뮤니티 구성원이 토큰 할당에 대한 예산을 승인할 때까지 토큰을 사용할 수 없다. 토큰의 일부는 첫해에 아비트럼 재단의 운영 예산으로 사용됩니다.

 

두 번째 제안인 AIP-1.2는 아비트럼 생태계를 위한 여러 거버넌스 문서를 수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제안된 수정안 중 하나는 아비트럼 개선 제안을 체인에 게시하는 데 필요한 ARB 토큰 수의 기준을 500만 ARB에서 100만 ARB로 낮추는 것이다.

 

 

최근 사이버 공격에도 불구하고 아비트럼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장기적으로 긍정적 움직임을 보여줄 잠재력을 가졌습니다.

 

레이어2 확장성 솔루션:

아비트럼은 이더리움의 레이어2 확장성 솔루션으로 트랜잭션 처리량과 수수료를 현저히 개선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졌습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그동안 처리량과 높은 가스 비용이 문제로 지적되어 온 만큼 확장성 솔루션은 이더리움의 발전에 매우 중요한 개발 사항입니다.

효과적 확장성 솔루션의 높은 수요는 아비트럼과 같은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을 높일 것입니다.

 

채택 증가:

아비트럼의 기술은 확장성 기능을 사용하고자 하는 많은 개발자와 프로젝트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더 많은 디앱과 프로토콜이 아비트럼을 채택하면서 ARB 코인 수요도 증가하고 결과적으로 가격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입니다.

 

강력한 커뮤니티 지지:

아비트럼 커뮤니티는 최근 공격 이후 놀라운 회복력을 보여주었습니다. 프로젝트 개발팀은 사건을 투명하게 인정하였으며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에 착수하였습니다. 커뮤니티의 지속적 지원은 아비트럼의 가격 안정성과 프로젝트 성장에도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알트코인 ETF도 등장할 것이라눈...

비트·이더 외에 알트코인 ETF 등장할 수 있다. feat: ETC, LTC, BCH, XRP, SOL, LINK... 어떤 알트코인이 선택될지 정보가 빨라야 겠군요. 또 혼돈의 카오스가.. 어쨌거나 베어마켓 시절에 좋은 소식이긴 합

phillipoh.tistory.com

 

한국 장시간 근로자 비율 17.5%

여전히 주요국 중 상위권 50대·고졸서 장시간 근로자 더 많아…EU 국가 평균은 7.3% 정부가 오는 13일 근로시간 개편 방향을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새 개편안이 우리나라의 장시간 근로 관행에 어

phillipoh.tistory.com

 

대주주 주식양도세 완화 '10억 기준'에서 상향할 듯

작년 ‘100억원 상향’ 개편 추진했다 철회 대통령실·정부 검토 중, 시행령 사안으로 입법 없이 추진 가능 권성동 "문재인 정부 시절 주식 양도세 대상 확대는 득보다 실이 커" 정부가 증시 혼란

phillipoh.tistory.com

반응형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