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금 유니버스

“월 6만 5000원 서울 대중교통 무제한”

by Memepro 2023. 9. 11.
728x90

지방사는 것도 서러운데...안타깝지만 서울만 ^^...

 

월 6만5000원을 내면 서울 지하철과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까지 모두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전용 교통카드가 처음 나옵니다.

서울시는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Climate Card)를 내년 1∼5월 시범 판매하고 보완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오늘(11일) 밝혔습니다.

 

 

기후동행카드는 6만 5000원으로 구매한 후에 한 달 동안 서울 권역 내 지하철과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 등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만 이용 가능했던 기존의 정기권에서 범위가 확장됐으며 이용 횟수 제한, 사후 환급 과정 등이 필요한 다른 교통패스와도 차별화됩니다.

 

 

실물 카드뿐 아니라 스마트폰 앱으로도 이용할 수 있고 실물 카드는 최초 3천원으로 카드를 구매한 후 매월 6만 5000원을 충전해서 쓰면 됩니다.

 

728x90

 

서울 시내에서 타고 내리는 지하철 1∼9호선을 비롯해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본 요금이 다른 신분당선은 제외되고,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승차하는 경우엔 기후동행카드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버스의 경우 서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경기·인천 등 타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서울 지역 내라도 사용이 불가합니다.

서울과 타지역 버스를 구분하는 기준은 '노선 면허'를 얻은 지역을 중심으로 합니다.
각 버스 노선번호를 검색하면 해당하는 면허 지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향후 한강 리버버스 등 새롭게 추가되는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까지 확대 적용될 예정입니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승용차 이용이 늘어나며 줄어든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사람들이 통행할 때 하루 중 이용하는 교통수단의 분포 비율)을 끌어올려 기후위기 대응의 단초를 마련한다는 목표입니다.

서울 시내 온실가스 전체 배출량 중 수송 분야 온실가스가 17%(약 763만t)를 차지해 이를 줄이려면 승용차 이용을 대중교통 수요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게 시의 설명입니다.
2021년 기준 서울의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은 52.9%로 2018년 65.1%보다 줄었습니다.
반면에 승용차 수단분담률은 같은 기간 24.5%에서 38.0%로 늘었습니다.

특히 최근 물가·에너지 비용이 큰 폭으로 오른 데다 버스 요금에 이어 내달 지하철 요금 인상도 예정돼 시민이 체감하는 가계 부담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요금 부담을 완화하는 효과도 내겠다는 게 시의 구상입니다.

시는 종사자 100인 이상 기업에서 기후동행카드를 구매해 임직원에게 배부하면 교통유발부담금 감면 등 추가적인 혜택을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합니다. 시는 기후동행카드 도입으로 연간 1만 3000대가량의 승용차 이용이 줄고 연 3만 2000t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또 약 50만 명의 시민이 1인당 연간 34만 원 이상의 할인 혜택(따릉이 이용 포함)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의사·한의사 AI 대체될 위험 가장 크다

고학력·고소득일수록 더 영향 디자이너로써 AI생성 프롬프트, 미드저니와 같은 인공지능이 반갑지 않았다. 나의 직접 윤리가 무너지는 그런 것. 나이가 들고 고소득에서 점점 저소득으로 바뀌

phillipoh.tistory.com

 

2040년.. 군인, 학생 인구 ‘반토막’

“대한민국 망했다” 말 나올 만하다. 저출생·고령화 상황이 나아지지 않았을 때 발생할 2040년 대한민국의 모습 경기도 어떤 초등학교 학급마다 피부색이 제각각인 학생들이 앉아서 수업을 듣

phillipoh.tistory.com

 

가세연 '김용호'씨의 안타까운 최후

김용호 金容浩 | Kim Yongho 출생 : 1976년 9월 11일 경기도 수원시 사망 : 2023년 10월 12일 (향년 47세)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중동 거주지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국적 : 대한민국 본관 : 광산 김씨 (光山

phillipoh.tistory.com

 

반응형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