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3 세상을 여행하는 코인러를 위한 안내서
국내 가상자산거래소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2022년말 기준 국내 5대 거래소에만 약 400여개의 코인이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다. 대표적인 가상자산인 비트코인, 이더리움을 비롯해 다양한 이름을 가진 코인들이 하루에도 수천만원에서 수천억원의 규모로 투자자들의 손을 거쳐가고 있다. 하지만 그 코인이 어떤 목적으로 만들어진 코인인지, 어떤 유틸리티를 가지고 있는 지 알고 거래를 하는 투자자는 몇 명이나 될까? 심지어 제대로 관리되지도 사용되지도 않는 코인이 뜬 소문에 이끌려 가격이 롤러코스터를 타기도 한다.
쟁글에서는 코인들의 백서와 프로젝트 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코인들의 지속가능성과 대중화 가능성을 평가하고 있다. 그 분석 과정에서 코인들의 유틸리티를 확인하고, 사용성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정보가 국내 투자자들에게 널리 활용되어 가상자산 시장의 성숙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러한 취지에서 쟁글은 향후 “국내 상장코인 지도” 시리즈를 통해 국내 주요 거래소에 상장된 코인들을 유틸리티를 중심으로 분류하고, 관련된 코인들의 목표와 현 상황을 보여주고자 한다. 국내 가상자산 투자자들이 단순히 루머에 이끌려 코인을 투기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코인의 실질적 가치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투자하기를 바란다. 쟁글은 가상자산과 관련한 정보와 실질적 가치에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길을 안내할 것이다.
국내 상장코인 지도
블록체인 게임
상장코인 지도 시리즈에서 가장 먼저 알아볼 섹터는 블록체인 게임이다.
블록체인 게임은 블록체인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 중 하나이며, 크립토 윈터로 시장이 위축된 지금도 성장하고 있는 섹터이기도 하다. 블록체인 게임 얼라이언스(BGA)에 따르면 블록체인 게임은 2022년 전체 온체인 활동의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2년 고유 활성 지갑 수도 전년 대비 60% 증가하였다. 엑시 인피니티로부터 시작된 P2E 광풍은 사그라들었으나 투자자와 시장 참여자의 관심도 여전히 높은 편이다. VC 투자 규모가 전년 대비 줄어들었으나 여전히 전체 가상자산 시장 내 펀딩 규모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 원화 거래소에 상장된 블록체인 게임 관련 토큰은 21개
이러한 높은 관심도를 보여주듯 국내 5대 원화마켓(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 거래소 상장된 블록체인 게임 관련 토큰은 약 21개로 상당히 많은 블록체인 게임 관련 토큰이 상장되어 있다. 이 중 국내 프로젝트는 12개, 해외 프로젝트는 9개로, 국내 블록체인 게임 프로젝트가 다수 상장되어 있다.
국내 게임사는 해외 게임사와 달리 블록체인과 게임의 접목에 보다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국내 시장에서는 이미 유저들끼리 게임 내 생태계를 형성하는 MMORPG 장르 게임이 보편화되어 있으며, 2022년 국내 중형 게임사 위메이드가 미르 4 글로벌을 출시하며 블록체인 게임의 가능성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블록체인 게임의 구성 요소
블록체인 게임은 게임에 가상자산 또는 NFT를 도입하여 게임 내 자산의 실질적 소유권을 플레이어에게 넘겨준다는 점에서 기존 게임과 다르다고 볼 수 있다. 기존 게임에서는 플랫폼과 게임사가 게임에서 발생한 모든 수익을 가져가는 구조였다면, 블록체인 게임에서는 유저가 게임 내 아이템과 캐릭터 NFT 등을 블록체인 상에서 직접 보유하고 P2P 방식으로 거래하여 수익을 낼 수 있다.
게임사는 수익의 일부를 포기하는 대신 게임 플레이를 위해 필요한 NFT를 판매하거나 자체 거래소 내 거래 수수료를 수취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올리는 전략을 택했다. 수익 모델이 변화함에 따라 게임사는 다양한 게임을 온보딩 시켜 수수료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게임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 있다.
게임 토큰을 별도로 발행하는 듀얼 토큰 이코노미 채택
일반적으로 블록체인 게임 토큰은 생태계 전체 가치를 계량화하는 프로젝트 토큰(네이티브 토큰)과 서로 다른 게임에서 사용되는 게임 토큰으로 계층화된 형태를 가진다. 싱글 토큰 경제에서는 게임의 다양성이 보장받지 못하며, 토큰 발행량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플랫폼에 진입하는 새로운 게임이 충분한 토큰을 얻기 힘들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로젝트는 게임 내 상점에서의 구매나 게임을 위한 특정 콘텐츠 구매에 사용되는 게임 토큰을 별도로 발행하고 있으며, 일정한 비율로 네이티브 토큰과 교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게임 토큰은 게임 내에서만 사용되며, 현금화를 위해서는 프로젝트의 네이티브 토큰으로 교환해야 한다.
블록체인 게임 토큰의 유틸리티
블록체인 게임 네이티브 토큰의 핵심 유틸리티는 3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다.
1) 플랫폼 내 게임과 마켓플레이스에서 기축통화로 역할
블록체인 게임 네이티브 토큰은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모든 거래 활동의 매개체 역할을 한다. 플랫폼 내 온보딩되어 있는 게임의 게임 토큰을 현금화할 때와 마켓플레이스에서 사고팔 때 사용될 수 있다. 이 외에도 플랫폼 내 개발자나 퍼블리셔가 서비스 플랫폼의 유료 기능을 사용하고자 할 때 네이티브 토큰을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은 탈중앙화 거래소 (Decentralized Exchange, DEX), 런치패드 등 자체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힘쓰고 있는데, 네이티브 토큰은 구축된 디파이 서비스에서 기축통화로 쓰일 수 있다.
블록체인 게임 프로젝트가 자체 메인넷 혹은 프라이빗 체인을 보유한 경우 네이티브 토큰은 기축통화로써 트랜잭션 수수료 지불 수단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2) 게임 플레이어 혹은 생태계 참여자에게 제공되는 보상
블록체인 게임 유저는 플랫폼에서 게임 플레이에 대한 보상으로 게임 토큰을 얻을 수 있다. 보상으로 얻은 게임 토큰은 게임 컨텐츠 구매에 사용되며,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네이티브 토큰으로 변환되어 현금화할 수 있다. 네이티브 토큰은 어느 국가에서나 현금으로 손쉽게 변환할 수 있어, 기존 인게임 통화/포인트 대비 환금성이 뛰어나다는 것이 장점이다.
게임을 통해 얻는 보상 외에도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수익의 일부를 토큰 보유자들에게 배분하는 프로젝트도 있다.
3) 생태계의 거버넌스에 참여하고 주요 의사결정에 대해 투표할 수 있는 권한
블록체인 게임 네이티브 토큰 보유자는 플랫폼 내 거버넌스에 참여할 수 있으며, 생태계 운영 방향 등 주요 의사결정에 투표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더 많은 토큰을 보유한 사람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의사결정권을 가지게 된다.
탈중앙화 거버넌스를 구현하지 않은 위믹스와 같은 프로젝트의 경우 토큰을 보유하고 있다고 누구나 거버넌스에 참여할 수 없다. 이런 경우 권한을 가진 몇몇 거버넌스 운영진만이 주요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다.
블록체인 게임 네이티브 토큰 유틸리티는 앞서 살펴본 세 가지 사례에 국한되지 않는다.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은 토큰 홀더들에게 플랫폼 내 특별 혜택을 주는 방식으로 토큰 유틸리티를 확장하고 있다. 네이티브 토큰 홀더들은 플랫폼 내에서 진행하는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에 참여할 수 있으며, 플랫폼에서 신규로 출시하는 게임 토큰 에어드랍을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플랫폼이 진행하는 런치패드에 참여하여 유망한 게임 프로젝트의 토큰을 미리 구매할 수도 있다.
주요 블록체인 게임 토큰
쟁글은 XCR을 통해 다양한 블록체인 게임 프로젝트의 백서와 로드맵, 토큰 이코노믹스 등을 분석하고 있다.
1) Axie Infinity (AXS) 엑시 인피니티
엑시 인피니티는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에 일부 국가에서 게임에 기반한 경제 활동을 가능케 해주며 본격적인 P2E 개념을 제시한 대표적인 블록체인 게임이다. 귀여운 캐릭터와 재미있는 게임, 탄탄한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2021년 한 해 동안 누적 매출 $1B를 초과 달성하기도 하였다.
이더리움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로닌 사이드체인을 출시하였으나, 2022년 3월 23일 로닌 체인과 이더리움을 연결하는 '로닌 브릿지'에서 대규모 해킹이 발생하며 가격이 크게 하락하였다. 토큰 가격이 하락하자 게임 수익률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사용자 이탈이 가속화되었으며, 현재는 인기가 빠르게 사그라든 상태이다.
한편, 엑시 인피니티는 백서를 통해 토큰 유통 계획을 투자자들에게 공개하고 있다. 2023년 2월 기준 유통량은 112M AXS이며, 총발행량은 270M AXS이다. 연평균 약 20% 정도의 인플레이션율로 유통량이 증가하고 있어 오버행 리스크가 존재한다.
2) PlayDapp (PLA) 플레이댑
플레이댑은 자체 SDK를 통해 블록체인 게임 개발을 지원하고, NFT 마켓플레이스를 운영하고 있는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이다. 2019년 이더리움 기반 디앱 게임 크립토도저와 도저버드를 출시하였으며, 2020년 6월부터 폴리곤 기반 플레이댑 NFT 마켓플레이스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로블록스에 플레이댑 랜드를 런칭하며 메타버스 분야로도 사업 영역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플레이댑에서는 게임 간 NFT 아이템이 연동되어 새로운 게임이 출시되었을 때 자연스러운 교차 프로모션 역할을 할 수 있어 생태계 확장과 사용자 유입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플레이댑 팀이 공개한 유통량 계획에 따르면 2023년 2월 기준 유통량은 537M으로 총 발행된 700M 토큰 중 약 77%가 유통되고 있다. 2024년 2월까지 현 유통량의 7.4%가 추가로 풀릴 예정으로 오버행 리스크는 높지 않다.
3) Bora (BORA) 보라
2019년 8월 이더리움 기반 프라이빗 체인으로 런칭한 보라는 온라인 게임 서비스 플랫폼 플레이투빗, NFT 플랫폼 TODAYIS 등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2022년 4월 기존 게임 퍼블리셔에서 P2E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한 보라 2.0 업그레이드를 발표했으며, 파트너십에 기반한 컨텐츠 형성과 DEX 및 NFT 마켓플레이스 출시를 통한 P2E 인프라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까지 보라에는 아키월드와 버디샷을 포함한 6개의 게임이 온보딩되어 있다. 보라는 2023년 동안 안정적인 인프라 구축과 추가적인 게임 온보딩을 통한 킬러 컨텐츠 확보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한편, 보라는 플랫폼 내에서 발생한 거래에 대해서 수수료를 받고 있으며, 플랫폼 내 온보딩되는 게임이 증가하고 생태계가 활성화될수록 플랫폼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라의 유통량 계획에 따르면 2023년 2월 기준 유통량은 994M BORA이며, 총발행량은 1.2B BORA이다. 향후 1년 동안 현재 유통량의 16%가 추가로 유통될 예정이다.
4) Gala (GALA) 갈라
갈라 게임즈는 2019년 7월 런칭한 이더리움 기반 NFT 게임 유통 통합 플랫폼이다. 통합된 플랫폼을 제공해 유저들에게는 재화와 아이템을 교차하여 사용할 수 있는 편의성을, 게임에게는 확보된 유저 풀을 상대로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는 접근성을 제공하고 있다. 갈라 플랫폼에는 생태계 참여자들이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파운더 노드와 개별 게임 노드가 있다. 갈라 플랫폼에는 외부 개발팀도 게임을 런칭할 수 있으나 이를 위해서는 파운더 노드 과반수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2023년 2월 기준 GALA의 유통량은 7.0B GALA이며 최대 발행 가능 토큰은 약 50B GALA이다. GALA 토큰은 매일 발행되지만, 매년 7월 21일마다 반감기를 맞이하여 일일 발행량이 절반으로 감소한다. 2023년 2월 기준 일일 발행량은 8.6M GALA이며 향후 1년 동안 현재 유통량의 31.6%가 추가로 유통될 예정이다.
5) Ludena Protocol (LDN) 루데나 프로토콜
루데나 프로토콜은 3백만 명 이상의 글로벌 게임 유저를 보유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반 P2E 게임 소셜 플랫폼이다. 통합 P2E 소셜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P2E 게임 소셜 앱인 겜톡톡과 NFT 마켓플레이스를 출시하였으며, 자체 퍼블리싱하는 게임과 파트너사 게임을 지속적으로 생태계에 온보딩하려 노력하고 있다. 지난 11월 NFT 전략게임인 캐니멀 클래시를 출시하였으나 NFT 마켓플레이스 상 거래를 보았을 때 아직 활발하게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루데나 프로토콜은 게임 플레이어 및 퍼블리셔와의 파트너십을 적극적으로 맺고 있으며 게임 산업의 모든 참가자를 위한 소셜 생태계를 조성하여 루데나 프로토콜의 최종 목표인 루데나 월드를 구축할 예정이다.
2022년 8월 기준 LDN 유통량은 162M으로 전체 발행량인 1.2B의 13.5%가 유통되고 있다. 3개월 간 인플레이션율은 65.4%, 향후 1년 간 인플레이션율은 283.8%로 매우 높은 편에 속한다.
6) Pibble (PIB) 피블
피블은 P2E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2022년 1월 NFT와 디파이를 결합한 PLAYMETA 생태계를 발표, 같은 해 4월부터 게임파이 디앱 ‘보물행성’을 출시하여 운영 중이다. 프로젝트는 기존 게임사의 게임을 자체 서비스 체인인 PIBERNET에 온보딩시키고자 하나 아직 보물행성 외에는 여타 게임이 출시되지 않은 상황이다. 프로젝트는 향후 클레이튼 서비스체인인 PIBERNET을 바탕으로 다양한 게임을 온보딩해 종합 P2E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거듭나고자 하며, 현재 PIBERNET v1을 구축한 상태로 추가적인 업데이트를 거쳐 2023년 다양한 게임을 플랫폼 내 지원할 예정이다.
피블의 유통량 계획에 따르면 2022년 10월 기준 유통량은 20.2B PIB이며, 총발행량은 30B PIB이다. 프로젝트는 피블 앱에서 발생하는 PIB 토큰 매출의 일부분을 소각할 예정이다.
프로젝트가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향후 1년간 예상 인플레이션율은 5% 이하로 매우 낮은 편이며, 토큰 분산도와 인플레이션을 고려했을 때 오버행 리스크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7) SYLTARE (SYL) 실타래
실타래는 디지털 전문 교육 및 Web3 개발 기업 ‘멋쟁이 사자처럼’에서 카드게임에 한국의 고유 캐릭터를 접목하여 개발한 TCG P2E 게임이다. 2022년 8월 게임 출시 이래로 첫 7일 간 92% 이상의 리텐션율을 기록하면서 긍정적인 출발을 보여주었고, 프로젝트는 레퍼럴 이벤트, NFT 스테이킹 이벤트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초기 사용자 확보를 위해 힘썼으며, 출시 3일 만에 NFT 가치가 약 48% 상승하기도 했다. 다만, 2022년 말 발생한 이두희 멋쟁이사자처럼 대표와 메타콩즈를 둘러싼 논란으로 인해 SYL 토큰 가격과 NFT 거래대금이 급격하게 하락하여 현재까지도 유의미한 거래량을 보여주고 있지 않다.
8) MixMarvel (MIX) 믹스마블
믹스마블은 국내 블록체인 기반 게임 인큐베이터 및 퍼블리셔로 가상자산 발행 지원부터 콘텐츠 퍼블리싱, 디파이 툴과 인프라 제공, 커뮤니티 공동 구축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블록체인 카드 게임 DeHero, 멀티플레이어 게임 HyperSnakes를 포함한 5개의 게임을 출시하여 운영하고 있다.
다만, 프로젝트는 위믹스, 갈라 게임즈, 이뮤터블X 등 경쟁 블록체인 게임 퍼블리셔 대비 유저 수 및 매출액 등 퍼포먼스 측면에서 다소 부진한 상황이다. 이는 퍼블리셔가 아닌 개별 게임 프로젝트인 엑시 인피니티, 리그오브킹덤즈와 비교했을 때도 마찬가지로, 프로젝트가 추가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2022년 5월 기준 믹스마블의 유통량은 5.1B MIX로 총발행량의 51.4%가 유통되고 있다. 향후 4년간 연평균 인플레이션율은 18.1% 수준이다.
9) Ultra (UOS) 울트라
울트라는 P2E 게임의 Steam을 목표로 하며, Steam보다 유저/개발자 친화적으로 더 많은 보상을 지급하고자 한다. EOS 포크 버전의 Ultra 메인넷을 런칭하였으나 블록체인 코어 기술 등을 포함한 대부분의 정보가 공개되지 않았다. 게임 플랫폼 흥행 여부는 온보딩 되는 게임의 퀄리티에 달려 있으나 아직 유의미한 게임 컨텐츠는 없는 상황이다. 또한, 현재 토크노믹스는 플랫폼의 흥행이 UOS 토큰 가치에 반영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므로 추가적인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Ultra 메인넷에 대한 정보 없기 때문에 ETH 익스플로러 기반으로 거래소와 컨트랙트 물량을 제외한 TOP10 홀더 집중도는 약 78% 정도이다. 초기 토큰 분배 계획에 따르면 모든 물량이 분배 완료된 상황이다.
10) My Neighbor Alice (ALICE) 마이네이버앨리스
마이네이버앨리스는 동물의 숲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한 3D 멀티플레이어 생활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여성 층을 타깃 하여 귀여운 그래픽을 도입하였으며,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 없이도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유저 친화적인 방식으로 서비스를 개발했다. 프로젝트는 2021년 게임 Pre-Alpha 테스트 런칭을 포함하여 NFT (땅 및 아이템) 세일 완판, 바이낸스 상장 등 다수의 마일스톤을 달성하였다. 다만, 아직 다른 블록체인 기반 멀티플레이어 게임 대비 인지도 및 온체인 거래 지표가 매우 낮은 상황이기에 정식 서비스 출시 이후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2023년 2월 기준 유통량은 41.5M ALICE이며, 총발행량은 100M ALICE이다. 명확한 락업 해제 스케은 아직 공개되지 않아 정확한 오버행 리스크를 판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11) Mineral (MNR)
미네랄은 계정 생성 시 자동으로 지갑이 생성되도록 하여 블록체인 게임의 접근성을 대폭 낮춘 게임 플랫폼이다. 게임 아이템 NFT 화하여 게임 내 자산의 유저 소유권을 보장해 줌으로써 기존 게임 산업의 소유권과 중앙화 문제를 해결했다. 프로젝트는 2021년 3월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한 ‘Five Stars for Klaytn’을 출시하였으며, 2022년 9월 기준 MAU 8.5만 명, 누적 다운로드 수 31.3만 회를 기록하는 등 유의미한 성과지표를 달성했다. 향후 글로벌 그랜드 런칭을 통해 해외 서비스 국가를 기존 3개에서 추가적으로 확장하여 해외 매출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2022년 4분기 기준 유통량은 6.7B MNR이며, 총발행량은 10.0B MNR이다. 2023년 말까지 8.1B MNR이 유통될 예정이며 인플레이션율은 약 20%이다.
3. 블록체인 게임 XCR 등급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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