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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공군 전투기 및 공대공 미사일 도입사(1950~2000)
F-51D Mustang : 1950년 7월 도입
최초도입 10기, 총 195~210기 도입 추정
F-86F Sabre : 1955년 6월 도입
F-51D Mustang : 1957년 6월 퇴역
AIM-9B Sidewinder : 1958년 도입. F-86F에 장착하여 운용
F-86D Sabre Dog : 1960년 11월 도입
나름 애프터버너와 공대공 미사일, 로켓등이 장착가능하고 최초로 레이더를 갖추고 있었음.
F-5A/B Freedom Fighter : 1965년 4월 도입
최초 도입 20기 총 108기 도입
레이더도 없는 기체지만 추력이 F-86보다 우수해서 조종사들이 애용했다고 한다. 이때부터 긴급발진 능력은 우수했다고.
* AIM-9B를 장착한 F-5A
* 비행중인 블랙이글스
F-4D Phantom II : 1969년 9월 도입
최초 도입 18기
F-5A 36대와 맞바꾼 바로 그 전투기
핵심인 AIM-7은 같이 들여오지 못 했지만, F-86D보단 훨씬 나은 레이더 성능은 대한민국 공군에 큰 힘이 되었음.
* AGM-12 불펍 공대지 미사일을 장착하고 있는 F-4D.
AIM-9J Sidewinder : 1972년 도입. F-4, F-86에 장착
F-86D Sabre Dog : 1973년 퇴역
DC군마갤에서 작성함
퍼갈거면 출처랑 링크라도 적어라
F-5E/F Tiger II : 1974년 11월 도입
총 146기 도입
F-5A/B의 개량형으로 레이더를 갖췄지만 탐지범위가 작고 성능도 안 좋아 눈으로 찾는거랑 별 다를게 없었다고 한다.
* F-5E 조종사
AIM-9P3 Sidewinder : 1975년 도입
* 1975년 12월, 방위성금헌납 팬텀 5기 인수
이 날 인수된 5기의 팬텀은 F-4D 64-0931, 64-0934, 64-0935, 64-0941, 64-0957 5기로
931기는 현재 대구기지 내에, 934기는 현재 대전 현충원 내에, 935기는 창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공장내에 전시되고 있다.
* 비행하는 필승편대
F-4E Phantom II : 1977년 9월 도입
이때 도입된 팬텀들은 모두 37대로 76년과 78년 생산분이다.
* 그중에서도 미본토에서 마지막으로 생산된 5,057번째 팬텀
F-4E 78-0744(사진)는 대한민국 공군에 인도되었지만 2000년대 초반 추락으로 손실된 것으로 추정된다.
AIM-7E Sparrow : 1979년 도입
중거리 교전능력이 없던 팬텀에 드디어 중거리 교전능력이 부여된 순간이다.
KF-5E/F 제공호 : 1982년 9월 도입.
총 68기 도입
대한항공에서 면허생산한 전투기로 최초의 국산 전투기이다.
F-4D Phantom II : 1982년 MIMEX 6기 추가도입
* KF-5F 1호기(81-0594)는 여전히 현역으로 뛰고있다
AIM-9L Sidewinder : 1984년 도입
전방위 사격이 가능한 모델로 F-16C/D를 위해 도입하였음
F-4E Phantom II : 1985년 MIMEX 4기 추가도입
F-16C/D Block 32 Fighting Falcon : 1986년 7월 도입
필승보라매로도 명명됨. 사업명 Peace Bridge를 줄여서 F-16PB라고도 부른다.
F-4D/E Phantom II : 1987년~1988년 MIMEX 각 24기 총 48기 추가도입
AIM-7F Sparrow, AIM-9P4 Sidewinder : 1989년 도입.
AIM-9P4는 전방위 추적이 가능한 모델이다.
* 착륙하는 F-5E.(사진 : Enfield)
F-4D/E Phantom II : 1989년 MIMEX 총 30기 추가도입
F-86F Sabre : 1991년 퇴역
AIM-7M Sparrow, AIM-120B AMRAAM : 1992년 도입
룩다운 슛다운 ECCM 능력을 갖춘 최신형 AIM-7과
KF-16에 장착하기 위한 최신형 능동 공대공 미사일 AIM-120이 도입되어 공대공 능력이 대폭 확대됨.
KF-16C/D Block 52 Fighting Falcon : 1995년 5월 도입.
총 120기 도입
AIM-9M Sidewinder : 1995년 도입
기본적으로 AIM-9L과 비슷하지만 기만체에 대응하는 IRCCM기능을 갖추고 있다.
KF-16C/D Block 52 Fighting Falcon : 1997년부터 IFF 안테나 및 AN/ALQ-178 ASPJ 장착
사진장수 제한땜에 2000년 이후는 나눠서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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