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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제휴마케팅의 소개와 종류

by protocall 2024.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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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긱경제 '제휴 마케팅'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셀 수 없이 많지만 요즘 분위기를 보면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인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국내와는 비교도 안될 만큼 큰 시장을 가진 해외 제휴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에 대한 관심은 식은 적이 없는 것 같아요.

월급 이외에 추가 소득을 얻기 위해, 은퇴 후 노후 준비 등 저마다의 사정은 개인마다 다르지만 스마트스토어, 쿠팡 파트너스 등의 온라인 비즈니스는 갓 성인이 된 초년생부터 중, 장년층까지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입니다. 작게는 만원, 10만원 정도에서 지칠 수 있지만, 고수들은 월 1억도 벌기 때문에 놓칠수는 없는 부업 시장입니다.

 

해외 제휴마케팅의 소개와 종류

 

 

해외 제휴 마케팅이란? (Affiliate Marketing)

제휴 마케팅이란 자신의 채널(SNS, 블로그, 쇼핑몰 등과 같은 사이트)을 통해 제휴 상품(제품이나서비스 등)을 판매하고, 판매금의 일정금액을 수수료로 받아가는 모델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네이버 블로거가 자신의 블로그에 쿠팡에서 판매 중인 상품의 후기를 쓰고, 방문자들이 그 후기에 있는 링크를 통해 상픔을 구매하면, 블로거는 상품 판매 금액에 대한 일정 수수료를 쿠팡으로부터 받게 됩니다. (뒤에 이어질 글에서는 이 수수료를 ‘커미션’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원리는 같지만 시장이 해외인 경우 이를 ‘해외 제휴 마케팅’이라고 부릅니다.

 

해외 제휴마케팅의 소개와 종류

 


해외 제휴 마케팅을 왜 해야 할까?

  • 1. 결제부터 고객서비스까지 아마존, 클릭뱅크 같은 제휴 플랫폼 회사에서 처리를 하기 때문에, 오직 제품의 홍보에만 집중 할 수 있습니다.
  • 2.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골라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 3. 플랫폼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많게는 80~90% 이상의 커미션을 지급하므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4. 국내시장과는 수요와 공급 어느 쪽을 비교해 봐도 압도적으로 큰 시장이 존재합니다.

 

해외 제휴마케팅 플랫폼 선택 방법

구글에 해외 제휴 플랫폼(affiliate networks)을 검색해보면, 수백개의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그 중 제대로된 해외 제휴 플랫폼은?

제일 먼저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 혹은 자신이 운영 중인 블로그의 주제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자신의 관심도가 높은 상품일수록 방문자나 잠재고객에게 상품에 대해 더욱 잘 어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관심사가 뚜렷하지 않다면 반대로 방문자들이 좋아할 만한 제품 혹은 서비스가 무엇일지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제휴 플랫폼을 비교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들

 

커미션 :

제품 판매당 제공되는 커미션(판매시 받게 되는 수수료)이 플랫폼, 제품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를 꼼꼼히 비교해 봐야 합니다.

 

제품/서비스 :

만약 자신이 블로그를 통해 제휴 상품을 판매하고 싶다면 해당 블로그의 방문자들이 관심있어 할 만한 것인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사전 요구사항 :

높은 커미션을 지급하는 만큼 어떤 플랫폼은 제휴 마케팅을 하고자 하는 사람의 역량 확인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플랫폼은 일 방문자수가 1000명 이상인 블로그에게만 제휴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쿠키 기간 :

쿠키 기간은 플랫폼마다 다릅니다. 예를 들어 Amazon은 24시간이고 Avangate는 120일 입니다. 쉽게 말해, 어떤 고객이 내 제휴 링크를 통해 amazon에서 제품을 구매할 경우, 24시간 안에 구매가 일어나야 나에게 커미션이 지급됩니다. 다시 말해 내 링크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24시간이 지난다면 해당 링크에서 구매가 일어나더라도 커미션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쿠키는 잠재 구매자의 웹사이트 방문 기록이 남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제 제휴마케팅 플랫폼을 골라볼까요?

 

ShareASale

Shareasale은 2000년에 설립된 시카고 기반의 회사로 Reebok(리복), Etsy(엣시)등 4000개 이상의 제휴 파트너가 있습니다.

 

해외 제휴마케팅의 소개와 종류

Shareasale 바로가기

 

대형 제휴 플랫폼 중 하나이며, 비교적 높은 커미션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웹사이트가 다소 불편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가이드 참고를 추천 드립니다.

 

- 커미션 : 제휴 파트너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5-20%정도 됩니다.

- 주요 상품 카테고리 : 액세서리, 의류, 컴퓨터, 자동차, 온라인 데이트 서비스 등

- 서비스가 아닌 유형의 상품을 판매하기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AWIN

AWIN은 하얏트(Hyatt), 알리익스프레스, 언더아머 등을 비롯한 15,000명 이상의 제휴 파트너와 협업 중인 가장 큰 제휴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거대한 파트너쉽으로 AWIN은 2019년도에만 15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한 가지 재밌는 사실은 AWIN이 위에 소개드린 ShareASale을 포함하여 여러 제휴 플랫폼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해외 제휴마케팅의 소개와 종류

AWIN 바로가기

 

AWIN의 단점이라면 사이트 가입시 가입 신청료로 5$를 내야 합니다. 그러나 가입 승인이 되면 예치금으로 입금이 되기 때문에 보증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각 제휴 프로그램에 개별 등록을 해야하기 때문에 조금은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 커미션 : 제휴 파트너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5%정도 됩니다.

- 주요 상품 카테고리 : 여행상품, 패션, 기술, 보험 등

 

제휴 프로그램별 개별 등록과 같은 과정이 조금은 까다롭기 때문에 해외 제휴 마케팅이 처음인 분들 보다는 기존의 제휴 마케팅 경험이 있으신 분들께 추천합니다.

 

 


Amazon Associates

아마도 한국에서는 클릭뱅크 다음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플랫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해외 제휴마케팅의 소개와 종류

Amazon Associates 바로가기

 

Amazon Associates 플랫폼은 사용하기가 굉장히 쉽고 가입 또한 간편합니다. 또한 구독자들에게 공유하는 상품 뿐만 아니라 다른 상품이라도 24시간 내에 구매가 이뤄진다면,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구매자가 링크에 있는 상품 뿐만 아니라, 다른 상품을 구매하더라도 그에 대한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이라면 플랫폼 이용 약관이 매우 엄격합니다. 그리고 타 플랫폼보다 지급되는 커미션이 낮습니다.

- 커미션 : 제품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5%정도 됩니다.

- 주요 상품 카테고리 :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제품은 거의 다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품의 선택의 폭이 넓은 만큼 모든 제휴 마케팅을 하고자 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CJ (Commission Junction)

Commission Junction의 줄임말로 한국의 제일제당과는 무관합니다

CJ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제휴 플랫폼 중 하나이며 연간 14억명 이상의 구매자들이 이용 중입니다. 세계 곳곳의 제휴 마케터들은 CJ를 통해서 매년 약 2조 이상의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해외 제휴마케팅의 소개와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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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는 Lowe's, Barnes and Nobles, Priceline, Overstock과 같은 수천개의 대형 브랜들와 협업 중입니다. CJ의 가입 승인 절차는 매우 빠릅니다. 신청 수수료도 없으며, 각 제품은 클릭당 단가(EPC)로 순위가 매겨집니다. 그러나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제품 홍보를 시작하려면 각 브랜드의 승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판매자의 역량이 브랜드의 기준에 미달될 경우 경우에 따라 거부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6개월 동안 판매 활동이 없다면 계정이 비활성화 됩니다.

 

- 커미션 : 브랜드에 따라 다릅니다.

- 판매 가능한 주요 제품: 리테일, 소프트웨어, 여행관련 상품, 금융 등

 

판매를 하기위해서는 다소 까다로운 기준을 충족시켜야만 할 수 있으므로 적어도 중급 이상의 경험이 있는 제휴 마케터분들에게 추천합니다.

 

 


Rakuten Advertising (라쿠텐)

 일본에서 해외 직구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라쿠텐을 들어 보셨을 겁니다. 일본 전자 상거래 브랜드로 설립된 라쿠텐은 Wells Fargo, Ecco등 대형 브랜드들과 협업 중 입니다.

 

해외 제휴마케팅의 소개와 종류

Rakuten Advertising 바로가기

 

그러나 라쿠텐에서 제휴 상품을 팔기가 마음처럼 쉽지만은 않습니다. 라쿠텐은 플랫폼에 가입을 한다음,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 브랜드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이때 잘 구축된 웹사이트가 없다면 승인 거절을 당할 확률이 높습니다.

 

- 커미션 : 브랜드 마다 다릅니다.

- 주요 상품 카테고리 : 리테일, 금융, 여행 상품 등

 

두터운 팬층이나 안정적인 방문자를 보유한 제휴 마케터에게 적합한 플랫폼입니다!

 

 


Avangate Affiliate Network

Avangate Affiliate Network는 디지털 상품을 다루는 플랫폼 입니다. 이 플랫폼은 Blue Book Global에서 지난 6년동안 세계 1위 제휴 플랫폼으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해외 제휴마케팅의 소개와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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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angate는 모든 제휴 플랫폼 중 120일이라는 가장 긴 쿠키 기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제휴 마케터의 링크를 통해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 할 경우 120일 이내에만 결제가 이루어 진다면 커미션이 제공됩니다. 또한 제휴 마케터가 자체적으로 소비자에게 쿠폰을 발행 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자율적인 마케팅 활동이 가능합니다.

 

- 커미션 : 약 25%에서 시작해서 일부 마케터에겐 50%까지도 제공합니다.

- 주요 상품 카테고리: SaaS와 같은 디지털 제품 등

 

IT나 컴퓨터 관련 산업 제휴 마케터에게 추천합니다.

 

 


Clickbank (클릭뱅크)

 클릭뱅크는 유형의 실물 제품 뿐만 아니라 디지털 제품도 취급하는 플랫폼입니다.

 

해외 제휴마케팅의 소개와 종류

Clickbank 바로가기

 

한국에서는 아직 인지도가 아마존이나 라쿠텐만큼 있지는 않지만 클릭뱅크 또한 역사가 20년도 넘는 전통이 있는 플랫폼입니다. 최근 들어 저희 EXIT팀으로도 클릭뱅크 사업 컨설팅(페이스북 계정 비활성화, 지속적인 사업 진행 방법 등)에 관한 문의가 정말 많이 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컨설팅 내용을 바탕으로 조만간 해외에서 월 10만불 이상 하는 고수들이 클릭뱅크 사업을 하는 법에 대한 주제로 글을 따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클릭뱅크, 가입은 매우 쉽습니다. 그러나 판매 가능한 제품이 전부 건강하고 좋은 제품은 아닙니다. 때문에 대량 환불 사태를 막기 위해서라도 홍보 전에 충분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 커미션 : 약 75-90%정도 입니다. 물론 커미션이 더 낮은 제품도 있습니다.

- 주요 상품 카테고리: 예술, 비지니스, 게임, 육아, 건강, 피트니스 등

 

큰 제약 사항이 없어, 해외 제휴 마케팅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부터 고급자까지 누구에게나 추천 드립니다.

 

 


Peerfly

굉장히 사용하기 쉬운 플랫폼입니다. 타 플랫폼들만큼 오래되진 않았지만, 최근들어 여러 상들을 수상하며 무서운 속도로 급성장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해외 제휴마케팅의 소개와 종류

Peerfly 바로가기

 

Peerfly를 통해 Target, Fiverr, UGG 등과 같은 브랜드의 제품 및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각 브랜드마다 승인 전 요구사항이 있기 때문에 갓 제휴 마케팅을 시작한 사람에겐 조금은 어려울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 커미션 : 브랜드에 따라 다릅니다.

- 주요 상품 카테고리: 의류, 가구 등 대부분이 실제가 있는 유형 제품이지만 일부는 디지털 제품도 있습니다.

 

승인 전 요구사항을 맞추는 것이 초보자에게는 어려울 수도 있으므로 중급 이상의 제휴 마케터에게 추천합니다.

 

 


FiexOffers

FiexOffers는 다른 제휴 플랫폼들과 마찬가지로 자동차, 의류, 액세서리, 전자제품, 건강 등 다양한 제품들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모든 가입자에게는 담당자가 배정되며, 가입 승인도 빠릅니다.

 

FiexOffers 바로가기

 

- 커미션 : 브랜드에 따라 다릅니다.

- 주요 상품 카테고리 : 위에서 언급한대로 다양한 유형의 제품들이 주를 이룹니다. 그러나 디지털 제품 또한 취급합니다.

 

가입 승인도 빠르고 제휴 마케팅을 시작하기에 좋은 제품도 많기 때문에 모든 제휴 마케터에게 추천합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JVZoo

 

JVZoo는 80만개 이상의 제휴사가 있는 대형 플랫폼입니다. 다양한 제품군을 판매할 수 있는 타 플랫폼과는 달리, JVZoo는 마케팅, 기술, 인공지능 관련 제품들을 취급합니다. 주로 소프트웨어를 판매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JVZoo는 자동 결제 시스템을 제공하기에 사용하기도 편리합니다.

 

JVZoo 바로가기

 

- 커미션 : 브랜드와 상품에 따라 다릅니다.

- 주요 상품 카테고리 : 온라인 마케팅, AI(인공지능), 교육 및 금융 분야의 디지털 제품

 

IT나 교육, 금육, 마케팅 등 전문 지식이 있는 상태에서 접근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해외 제휴 마케팅은 그 시장이 너무나 방대하므로 올바른 방법과 플랫폼만 잘 고른다면 국내 제휴 마케팅과는 비교도 안 될 만큼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외 제휴 마케팅을 하면서 볼 수 있는 모든 제휴 상품이 합법적인 것이 아닐 수 있기 때문에 상품 설명 글 중에 작은 글씨들까지도 놓치지 않고 잘 확인을 해야합니다.

 

최근 페이스북, 구글 광고에만 의존한 채 해외 제휴 마케팅을 시도하다 원인도 모를 비활성화로 쓴 맛을 보고 안정적인 방법으로 제휴 사업을 진행하고 싶다는 문의를 많이 받습니다. 물론 PAID 광고가 틀린 방법은 아니지만 광고에만 의존하는 것은 안정성이란 측면에서 불안한 것도 사실입니다. 해외에서 초고수익을 올리고 있는 제휴 마케터들의 사례만 보아도 절대 광고만을 가지고 사업을 진행하지는 않습니다.

 

제휴 마케팅 사업을 시작하셨거나 계획 중이시라면 눈 앞에 보이는 숫자가 아닌 지속 가능성과 안정성에 대해서도 꼭 한번쯤은 깊이 고민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제휴 마케팅은 미래의 직업을 대체하는 긱경제에 핵심입니다.

미리 준비하고 미리 선점하여 경험해 둔다면, 연금같은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기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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