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입판매와 위탁판매, 둘중 어떤 것 부터?
사입판매와 위탁판매 개념은 '상품 재고를 내가 직접 보유하는가'에 따라 차이점을 둘 수 있다.
우선 쇼핑몰 사업자는 개인사업, 법인사업 등의 운영방식에 필요한 사업자등록증과 가장중요한 통신판매업 인허가를 받아야만 한다. 개인자격으로 사업자 없이 스마트스토어로 시작할 수는 있지만, 제약이 큰 편이고 일정 판매량에 도달하면 의무적으로 어차피 신청하게 된다.
쇼핑몰 사업 해볼라구요~ (쉽지가 않네..)
사입판매란 무엇인가?
직접 상품을 도매로 매입해서 재고를 보유하고 고객에게 직접 판매하는 형태예요.
고객이 주문하면 쇼핑몰사업자가 도매로 구매해 둔 상품을 검수하고 포장 발송.
사장님이 재고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리스크가 큰 구조.
비교적 높은 마진.
장점
- 사장님 소싱 능력에 따라 매입 비용을 낮출 수 있고, 상품 가격 정책을 정할 수 있어 마진율을 높일 수 있다.
- 사장님이 직접 상품 재고를 갖고 있기 때문에 교환, 환불 등 고객 관리가 편하다.
- 1+1 행사, 묶음배송 등 원하는 상품 구성으로 브랜딩과 마케팅을 할 수 있다.
단점
- 상품을 매입할 자금이 필요하다.
- 재고 보관. 부피가 큰 상품의 경우 별도 창고를 마련하는데 비용이 든다.
- 상품 검수부터 포장, 배송까지 직접 해야 해서 판매량이 늘수록 배송 업무가 커진다.
- 재고 관리, 현금 흐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높은 마케팅 지식과 자본력 필요.
위탁판매란 무엇인가?
미리 상품을 매입하지 않고, 주문이 들어왔을 때 매입하는 구조. 쇼핑몰사업자가 여러 채널에서 상품을 판매하면, 해당 상품을 소유하고 있는 공급사가 고객에게 직접 상품을 배송해 주는 판매 형태.
위탁판매를 하고 싶다면 ‘도매사이트’에서 도매처를 찾거나, 직접 도매처에 연락해 위탁판매를 계약할 수 있다. 미리 상품을 매입한 게 아니기 때문에 재고에 대한 리스크가 거의 없지만, 유통구조가 길어 마진을 남기기 어렵다.
장점
- 고객이 주문을 했을 때 상품 매입을 하면 되기 때문에 금전적 리스크가 없다.
- 소자본으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
- 재고 부담이 적어 다양한 상품을 여러 채널에 판매해 볼 수 있다.
- 도매처에서 제품 이미지, 상세페이지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 상세페이지 제작에 대한 부담이 적다.
단점
- 도매처가 가격 정책을 정하는 경우가 많고, 유통구조가 길어 마진율이 낮다.
- 진입 장벽이 낮아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 내가 직접 상품을 보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상품 문의, 교환 및 환불 대응이 어렵다.
- 나만의 쇼핑몰 브랜딩이 어렵다.
사입? 위탁? 어떤 경우에 적합할까요?
사입판매가 더 적합한 경우
- 이미 확보해 둔 상품 재고가 있는 경우
- 내가 직접 상품을 만들어 판매
- 직접 수확한 농산물 등을 판매할 경우
- 이미 재고가 있기 때문에 사입판매가 더 적합
내가 맨들어서 내가 팔거에유! 됐쥬?
마진율을 확보해야 하는 경우 높은 마진율을 확보하기 위해선 유통구조를 줄여야 한다. 즉 플랫폼 수수료를 줄여야 한다. 원래 위탁판매를 하고 있었는데, 상품 판매량이 많아졌다면 도매처와 협상해 저렴한 원가로 상품을 사입해 마진율을 높여볼 수 있다.
브랜딩, 포장이나 상품 재구성을 통해 차별화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면 상품 사진 촬영이나, 상세페이지 등을 직접 제작해야 한다. 이 경우 직접 재고를 가지고 판매하는 사입판매가 적합하다.
묶음배송을 제공할 경우 1+1 할인, 묶음배송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고 싶은 경우, 사입판매로 직접 배송을 관리하는 것이 안전하다.
위탁판매가 더 적합한 경우
- 재고를 보관할 창고나 사무실이 없는 경우
- 택배 포장과 발송 업무가 부담스러운 경우
- 상품 판매에 투입할 금전적, 인적 리소스가 부족한 경우
내맘대루 여러종류 마구 일단 팔거에유! 됐쥬?
위탁판매는 재고를 내가 보관하지 않기 때문에 사입판매보다 더 자유롭게 다양한 아이템을 실험해볼 수 있다. ‘공급자가 재고 관리를 해준다’는 장점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 몇 가지를 알아보자
사이즈나 색상 옵션이 다양한 상품 옷을 판다면, 사이즈나 색상이 다양해 사입판매를 하면 재고관리가 어렵다. 반대로 위탁판매를 하면 직접 재고관리를 할 필요가 없어서, 한 번에 여러 상품을 판매해 볼 수 있다. 특히 양말, 팬티, 스카프, 수건 등은 가격대가 부담스럽지 않고 사이즈와 색상 옵션이 다양해 고객 1명이 여러 개를 주문할 확률이 높아진다.
계절을 타는 상품도 사입판매를 하면 재고 관리에 부담이 크다. 손난로, 가습기, 선풍기, 모기퇴치제 등은 특정 계절에만 수요가 높은 상품이기 때문에 위탁판매 형태로 판매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사입판매와 위탁판매를 적절하게 섞어 쇼핑몰을 운영하는 방법도 있다. 아직 쇼핑몰 초기라면, 다양한 판매 방식으로 직접 사업을 운영하며 꼭 맞는 방식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사입판매, 위탁판매 요약
- 사입판매는 직접 상품을 매입해서 재고를 보유하고 판매하는 판매 방식으로 마진이 높고, 직접 가격과 마케팅 정책을 정할 수 있어서 이후 내 브랜딩을 키우기 유리하다.
- 위탁판매는 공급사의 상품을 대신 소개하여 판매가 일어날 경우, 공급사에서 구매자에게 직접 배송을 하는 판매 형태로 금전적인 리스크가 적어 진입장벽이 낮고, 재고관리 부담이 거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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