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 크립토 web3

금 ETF란 무엇?

by Memepro 2023. 3. 5.
728x90

금 ETF란? 국내 및 미국 금 ETF 소개

경기 침체로 투자자들이 안전자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그 중 금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 속도 조절에 대한 기대로 달러 강세가 누그러들자 금 가격이 상승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이에 국내 금 ETF, 금 통장등 투자 상품도 호황입니다.

금 ETF 란?

금 ETF는 현물은 따로 없이 국제금값을 추종하는 지수에 투자하는 개념입니다.금 ETF는 골드바 등 실물 금에 투자하는 ETF(GLD:SPDR 골드 트러스트)와 금 선물에 투자하는 ETF(DGL:파워쉐어스 DB 골드 펀드), 금광화사 주식에 투자하는 ETF(GDX:마켓벡터 골드 마이너스), 레버리지 금 ETF(UGL)로 분류됩니다. 우리가 금 ETF에 투자한다라고 하는 것은 보통 실물 금에 투자하는 ETF를 말합니다.

 

금 통장과 달리 실물 금을 실제로 구매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펀드(ETF)를 이용해 실물 금이나 금 선물 등 일부 파생상품을 보유하고 금 관련 지수를 추종합니다. 금 ETF를 환매하더라도 실물 금을 받을 수 없으며 단순히 현금 거래입니다.

금 ETF는 증권사에서 계좌를 개설한 뒤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고요. 레버리지 투자 또한 가능합니다.

 

안전자산 금도 골드바, 반지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고 세공회사도 매우 다양합니다. 금 ETF를 구매하면 어떤 종류의, 또 어떤 회사가 세공한 금을 구매해야 할 지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고민이 한결 가벼워질 수도 있겠습니다.

 

물론 금ETF도 다른 ETF처럼 세금이 붙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금ETF는 수익의 15.4%가 금융소득세로 부과되며 해외 금ETF의 경우에는 해외주식투자처럼 양도소득세 22%가 적용됩니다.

 

금 ETF 유형(종류)

일반적으로 금 ETF라고 하면 금 시세를 추종하는 ETF를 주로 언급하지만, 금 관련 ETF에는긍광회사 ETF와 일부 레버리지, 인버스 ETF가 있어 일반인이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금 ETF의 유형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실물 금 ETF

실물 금 ETF는 실제 실물 금 가격을 추종하는 ETF 입니다. 일부 ETF는 금 선물을 매입하지만 목표는 모두 금 가격을 추적하여 ETF의 순 가치가 금 가격의 현재 추세와 동일합니다.

투자자들이 실제로 금괴를 소유하지는 않지만 ETF는 금의 “가격”을 추적하기 때문에 금 가격이 오르면 그러한 ETF의 가격이 오르고 금 가격이 떨어지면 ETF도 하락합니다.

(1) 금선물 ETF

또한 국내 증권사 발행 금 관련 ETF 대부분이 선물 ETF입니다. 선물 ETF는 금의 선물 가격을 기반으로 ETF 가격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금 선물은 특정 시점에 금을 사고 파는 계약에 따라서 증권 가격이 움직이기 때문에 변동성이 크고 그만큼 리스크도 있습니다.

(2) 금현물 ETF

현물ETF는 현물(여기서는 금)을 기반으로 ETF 가격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금 선물 ETF에 투자 시 환헤지가 가능해 환율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금 ETF는 선물과 현물의 차이가 있는데 선물은 만기가 도래하면 재투자를 하는 ‘롤오버’ 비용이 발생하지만, 금 현물 ETF는 ‘롤오버’ 비용이 없습니다. 금 현물 ETF는 퇴직연금과 개인연금(IRP) 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지만 실물 투자이기에 보관료 등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금 선물 ETF는 파생상품으로 분류돼 퇴직연금과 IRP 계좌에서 투자할 순 없지만 즉시 매매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금광회사 ETF (금광주 ETF)

금광회사 주식 ETF는 금괴나 금 선물에 투자하지 않고 금 채굴회사 주식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금 가격과 금광회사 ETF는 대부분 같은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하지만 유통망 문제 ,회사 자금력 등 금 가격+a의 요인도 금광회사 ETF 에 작용합니다.

따라서 금광회사 ETF의 변동성은 금 가격보다 훨씬 더 크고 강력하며 종종 크게 오르락내리락합니다. 일반적으로 스윙 거래에 더 많이 사용되며 장기 보유는 적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금의 시세차익을 목표로 하는 금 ETF와 비교해 금광주 ETF가 변동성이 더 큽니다. 그로 인해 안정적인 투자를 하고 싶다면 금 ETF에, 상승에 크게 베팅하고 싶다면 금광주 ETF에 투자를 합니다.

그러나 상당한 전문성이 없는 한 이러한 원자재 유형 ETF 투자를 권장되지 않습니다.

3. 인버스 금 ETF

인버스 금 ETF는 금의 인버스 ETF로 골드(금) 숏 ETF라고도 불립니다. 주가지수 선물, 스와프 계약 등 레버리지 투자 도구를 사용하여 목표 지수와 인버스 수익을 나타내는 배수(예: -1배, -2배, -3배)로 금의 시장 가격과 반대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예: 인버스 금 ETF 주식에 1,000달러를 투자한다고 가정하면 금값이 5% 하락하면 ETF는 대략 5%의 가치가 증가하여 1,050달러가 됩니다.

4. 레버리지 금 ETF

레버리지 금 ETF는 금의 레버리지 ETF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레버리지를 사용한 금 ETF는 주로 금 가격의 변동을 확대합니다. 예를 들어 레버리지 금 ETF가 1% 상승하면 2%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 금 ETF 의 특징은 상승폭이 크고 손익기회를 확대하지만 동시에 거래 비용도 확대합니다.

 

금 EFT의 장점

편리하게 거래 가능

금 ETF 는 증권 시장에서 거래되고있는 ETF의 한 종류로써 증권사 어플을 통해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증권사 계좌로 살 수 있다
  • 연금계좌에 넣을 수 있는 ETF의 경우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환헷지 옵션션에 따라 투자할 수 있고 인버스나 레버리지 투자가 가능하다.

0.5%의 운용 보수

또한 ETF 상품마다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운용 보수도 연 0.5% 수준이기 때문에 금 펀드, 골드 뱅킹 상품에 비해 저렴하다는 점에서 많은 투자자가 금 ETF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투자 편리한 헤지상품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각국은 디플레이션을 피하기 위해 통화공급을 늘리기 위해 경쟁적으로 통화완화 정책을 펼쳤습니다. 그러나 이는 본질적으로는 통화가치의 하락을 초래했고, 이에 따라 금 ETF는 시장 투자자들에게 가장 편리한 헤지상품이 됐습니다.

환율 영향없이

국내에 출시되어있는 금 ETF는 모두 환헤지상품이기 때문에 환율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고 오로지 금가격 그 자체에만 투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 ETF는 율 영향없이 온전히 금값 변동을 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인버스, 레버리지 가능

금ETF는 인버스, 레버리지 투자가 가능합니다.금 가격 하락에 베팅을 하거나, 금 가격 상승분의 2배를 수익으로 가져갈 수 있는 상품들이 출시되어있다 보니 투자를 좀 더 다양하게 구현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금 EFT의 단점

1.매년 연간 유지 보수 0.4%를 내야 합니다.

2.미국에 상장된 금 ETF의 경우 양도소득세 22%가 붙습니다.

3.미국 금 ETF의 경우 달러 환율변동 위험이 있습니다.

4.다른 주식과 다르게 이자나 배당이 없습니다.

5.금 ETF 운용사가 재정적 위기를 겪으면 금 ETF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국내 금 ETF와 미국 금 ETF

금ETF 투자 시 배당소득세 15.4%와 보수 0.39~0.68%가 있습니다. 미국 금 ETF는 0.4% 의 보수입니다.

당신이 국내 금 ETF를 사고 싶다면, 반드시 증권사에 가서 계좌를 개설해야 앱으로 ETF를 주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미국 금 ETF를 사고 싶다면 온라인으로 미국 증권사에 계좌를 개설하고 미국 금 ETF와 주식을 살 수 있습니다.

또한 금 ETF는 거래량이 많은 ETF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 이유로는 거래되는 시장가격과 순자산가치의 차이를 줄이려면 거래량이 많아야 하고 괴리율이 커져 실체 가치와 동떨어진 가격으로 거래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국내 금 ETF 유형

미국 금 ETF를 살 수 있는 상황이 아니시라면, 국내에 상장된 금 ETF를 사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1) KODEX 골드 선물(H) EFT

KODEX 골드 선물 ETF는 한국의 금 ETF입니다. 운용사는 삼성 자산 운용입니다. 연 보수는 0.68%입니다. GLD나 IAU와 달리 금현물이 아닌 금 선물에 대해서 투자를 하는 ETF입니다. 미국의 S&P GSCI Gold Index Total Return을 대상으로 추종을 합니다. 순자산 및 시가총액은 약 2500억원정도입니다.

정리하면

  • 운용사: 삼성자산운용
  • 총보수: 연 0.68%
  • 환헤지 여부: YES
  • 기초지수: S&P GSCI Gold Total Return 지수 추종

(H)가 붙은 상품은 환헤지가 되는 상품으로 환율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또한 추종하는 기초 지수는 뉴욕상품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는 금 선물 가격을 기준으로 산출되는 지수입니다.

 

2) TIGER 골드 선물(H)

EFTTIGER 골드 선물 ETF는 한국의 금 ETF입니다. 운용사는 미래에셋 자산운용입니다. 연 보수는 0.39%입니다.삼성 자산운용의 상품과 마찬가지로 금 현물이 아닌 금 선물을 추종합니다.미국의 S&P GSCI GOLD Total Return 지수를 추종합니다. 시가총액은 187억 정도입니다.

보수는 KODEX 골드 선물(H) 0.68%였으니 이보다 저렴하고 추종하는 지수는 같습니다.

 

3) KINDEX 골드 선물 레버리지 EFT

KINDEX 골드선물 레버리지는 금 X 2배를 추종하는 한국의 금 레버리지 ETF입니다.운용사는 한국투자신탁운용이며, 운용보수는 0.49%입니다.시가총액은 약 300억원입니다. S&P GSCI GOLD Index Excess Return 지수를 추종합니다.

 

4) ACE KRX금현물 ETF

ACE KRX금현물 ETF는 ‘KRX금현물지수’를 기초지수로 한국거래소(KRX) 금시장에서 거래되는 금 현물에 투자합니다.KRX금현물지수는 한국거래소에서 발표하는 금 가격의 일간 수익률을 추종합니다.

  • 운용사: 한국 투자신탁 운용
  • 총보수: 연 0.5%
  • 기초지수 : KRX 금 현물 지수를 추종.

한국거래소 금시장의 금현물 가격을 반영한다는 의미이다. 세 가지 차트를 살펴보면 최근 등락폭이 적고 안정적인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같은 금ETF라고 해도 현물을 추종하는지 선물을 추종하는지에 따라 차트 모양이 다르다.

 

미국 금 ETF

 
GLD
IAU
GLDM
SGOL
DUST
GDX
운용사
SPDR
iShares by BlackRock
SPDR
Aberdeen Standard
Direxion Shares
VanEck
상장일
2004. 11. 18
2005. 1. 21
2008. 6. 25
2009.9.9
2010.12.8
2006. 5. 16
운용보수
0.40%
0.25%
0.18%
0.18%
0.92%
0.52%
배당률
0.50%
종류
금 ETF
이번스 금 ETF
금광주 ETF

1) GLD

GLD는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금 ETF이자 모든 금 ETF 중 최대 규모이기도 합니다.

SPDR Gold Trust는 금 가격을 추종하는 대표적인 ETF로 적은 비용과 변동성으로 금에 쉽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GLD는 약 80 조원 가량의 자산을 운용 중이며 2005년부터 투자자들은 GLD를 통해 개인 계좌에 쉽게 금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느 금 ETF와 마찬가지로 투자자가 금을 실물로 소유하지 않고도 간편하게 금 가격에 노출될 수 있어 매우 저렴한 금 투자처입니다. GLD의 연간 운용 비용은 약 0.4%입니다. 실물 금괴를 보관하는 비용을 고려할 때 매우 저렴한 비용입니다.

안정성이나 유동적인 측면에서는 GLD가 우위에 있으나 다른 ETF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운용보수가 높은 편입니다.

2) IAU ETF

2005년 1월 21일에 만들어졌으며 운용규모는 GLD의 절반이지만 거래량은 1위로 가장 활발합니다.1주당 가격이 GLD의 1/10 정도로 부담 없고, 운용보수도 낮기 때문에 투자하기에 좋은 대표적인 금 ETF입니다.

3) GLDM ETF

2008년 6월 25일 만들어졌어며 운용규모는 3.52B로 IAU의 1/10 정도로 작습니다.

1주당 가격은 IAU와 비슷하고, 운용보수가 0.18로 가장 저렴하기 때문에 부담 없이 투자할 수 있습니다.

4) SGOL

일부 투자가들은 앞서 소개한 SPDR 금 ETF는 금 시장 가격을 추종하는 신탁 구조이기 때문에 실제로 금에 대한 투자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실물 자산에 대해 진지한 투자자들에게 명부상의 금과 실물 금의 차이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러한 투자자들이 원하는 금 ETF가 바로 SGOL입니다. SGOL은 관리 중인 자산과 현금으로 실제 금을 구매 및 상환하고 스위스와 영국의 금고에 금을 보관합니다. SGOL은 2009년에 상장되어 거래되기 시작했으며 현재 운용 자산은 약 3조 원에 달합니다. SGOL의 연간 운용 비용은 약 0.17%로 다른 ETF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금 ETF 투자 시 유의사항

금 ETF는 실질적인 금 가격과 괴리를 보일 수 있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뉴욕상품거래소의 만기 1개월 남은 금선물을 추종하기 때문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런던금거래소의 금 가격을 추종합니다.

이로 인해 원유 ETF와 상장지수증권(ETN)처럼 롤오버가 존재한다. 롤오버란 선물이 만기가 도래하기 전 최근월물로 교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만기 전 월물 교체를 하지 못하면 실제 현물을 받아야 합니다.

 

이에 따라 월물교체 과정에서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금은 선물시장에서 보관비용이 존재해 통상 손실을 보는 것이 특성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금 ETF가 금 가격만큼의 수익률이 나오지 않는다면 롤오버 비용의 영향입니다.

금이 안전 자산이라고는 하지만 변동성이 적어 오랜 기간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 금 ETF는 이자도 없고, 배당도 없습니다. 그래서 금 투자는 몰빵하기보다는 자산의 일부(5~10%) 정도만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코인거래는 최대 보상 'MEXC 거래소' 에서!

👉👉 아시아 최고 거래소 MEXC거래소 가입하기

👉 스마트폰으로 편하게 MEXC 에 가입!

 

 

 

오픈씨에 NFT 민팅 방법, 비용의 모든 것

NFT 거래 플랫폼 별 비교 NFT 작품 거래 플랫폼 중에서 가장 사용자가 많은 곳이 바로 오픈씨(OpenSea)인데요. 전 세계의 창작자를 비롯해 투자자(아트 컬렉터)들이 많이 모여있기 때문에 NFT 작품 거

phillipoh.tistory.com

 

요즘 잘 나가는 '룸네트워크'(LOOM)란?

1100% 상승한 LOOM 코인 최근 BIGTIME과 마찬가지로 엄청난 상승을 보여주는 룸네트워크(Loom Network, LOOM)는 약 3주전 부턱 상승하며 아직 멈출 기미를 안보이고 있습니다. 놀랍게도 LOOM 코인 랠리는 2018

phillipoh.tistory.com

 

비트코인 ETF 승인 후, 시장 규모 14조 달러

비트코인 ​​ETF 시장 규모, 첫해 14조 달러 추정 미국 규제 당국이 현물 비트코인 ​​ETF를 승인하면 이는 분명 비트코인을 자산 클래스로 채택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촉매제가 될 것이다. 갤럭

phillipoh.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