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이 없는 디지털 마케팅의 시대
요즘 분야를 막론하고 마케팅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모두 옮겨가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이는 매스미디어로써의 TV와 신문과 같은 일방적인 전파의 마케팅은 이제 소강한 시대라는 것입니다.
원래도 중요하고 전문적인 분야이지만, 더 중요해지고 있는 디지털 온라인 소셜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이란?
방문자 수를 어떻게 하면 많아지게 할 수 있을 것인가...
사람들이 오래 머물고 있는 사이트나 커뮤니티들은 찾았는데 이들을 어떻게 나의 웹사이트에 자연스럽게 끌어올 수 있을지 방법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인스타그램을 개설해서 사람들에게 홍보를 해볼까?
검색포털 첫 페이지에 올라갈 수 있게 SEO를 기반한 글을 하나라도 써볼까?
이렇게 사람들에게 다가가고 보여지기 위해서 하는 모든 일련의 행동과 과정을 온라인상에서 여러 방법 및 채널들을 통해 잠재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고, 판매하려는 것을 디지털 마케팅의 한 부분이라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온라인상에서 다양한 채널과 방법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며 특정한 목적을 이루는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종류와 예시
디지털 마케팅이 뭔지에 대해서는 위에서 간단히 이해를 했는데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소셜미디어 마케팅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우리가 일상생활에 이미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해서 고객과 소통하며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합니다. 그만큼 사용 시간이 많고 손에 놓지 않는 유행때문에 홍보의 노출 기회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런데 손쉽게 접근하는 만큼, 경쟁이 치열합니다.
소셜미디어는 고객과 소통이 다른 채널들에 비해서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에 고객들의 숨겨진 니즈들을 알아낼 수도 있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마케팅 툴로써도 매우 유용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경우,
페이지를 운영하며 인사이트라는 기능을 통해서, 어떤 포스트가 도달된 범위가 가장 높고, 동시에 게시물 클릭수 및 공감 & 댓글 & 공유가 얼마나 이루어졌는지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원한다면 바로 비용을 지불하고 홍보를 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트위터 경우,
“Tweet Activity”를 통해서 각 트위트당 얼마나 많은 사람이 보았고, 클릭을 하고 관심을 보였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잘 활용하면 “웹사이트 트래픽 상승”, “브랜드 인지도 상승”, “핵심 잠재고객들과 커뮤니케이션 향상” 등의 많은 이점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소셜 마케팅은 꼭 제품을 보여주기만 위한 것은 아닙니다. 소통의 기회가 많기때문에 운영의 비용도 많이 소모되는 편입니다. 물론 홍보를 하고 사후관리가 필요없다면 매우 경제적인 마케팅 활동이라고도 볼 수 있답니다.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은 블로그 포스트나 동영상을 제작하여 고객의 참여 또는 특정한 행동을 만들어냐기 위한 마케팅 수단입니다. 쇼핑몰처럼 제품을 직접적으로 판매하는 마케팅이 아닌, 제품이나 상품 등 홍보할 목적의 대상의 개념과 이해를 전달하여 인지시키기 위한 마케팅입니다.
단순히 판매 및 홍보를 하기위한 글이 아닌, 정말 가치있고 유용한 더 나아가 고객의 문제를 풀 수 있는 그런 콘텐츠를 만들어냄으로써 고객의 마음을 이끌어 내는 것이 이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또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와 같이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어느정도 트래픽이 발생하고 있을 때 자연스럽게 수익을 취하기 위한 목적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을 활용하는 목적은 “세일즈 향상”, “마케팅 비용 절감”, “충성심이 높은 고객”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은 인터넷 메일을 통해서 고객과 1:1로 직접적으로 소통하며 서비스 및 제품에 대해 홍보하는 일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단순히 이메일 보내는 것을 넘어서서 사람들이 어떤 카피를 잘 사용해야 사람들이 이메일을 열어볼지, 어떤 내용이 안에 들어가야 사람들이 반응을 할지등 많은 분석과 계획이 필요한 일입니다. 잠재고객의 이메일 정보를 얻는 것은 쉽지않은 일입니다. 얻고 나면 특정 고객과 1:1로 대화할 수 있는 그리고 잠재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채널이 생겨난 것입니다.
현재는 스팸필터링과 해킹등으로 인해 이메일로 클릭 소통을 주저하는 고객이 많기는 합니다. 하지만 신뢰가 바탕으로 수집된 소통은 충성도가 확실하고, 이메일을 저장하고 보존한다는 증빙의 기능도 크기때문에 고객관리에는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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